뷰페이지

도쿄올림픽 BMX 레이싱서 부상 속출

도쿄올림픽 BMX 레이싱서 부상 속출

최영권 기자
최영권 기자
입력 2021-08-02 16:19
업데이트 2021-08-02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BMX 레이싱 여자 국가대표 사에 하타케야마(22)가 지난달 29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어반 스포츠 파크에서 열린 올림픽 BMX 레이싱 여자 8강전 첫 경기 도중 오르막 구간에서 넘어지면서 바닥에 몸을 세게 부딪쳐 쓰려져 있다. 그는 이 사고로 쇄골이 부러져 올림픽 메달 도전에 실패했다. 도쿄 AP 연합뉴스
일본 BMX 레이싱 여자 국가대표 사에 하타케야마(22)가 지난달 29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어반 스포츠 파크에서 열린 올림픽 BMX 레이싱 여자 8강전 첫 경기 도중 오르막 구간에서 넘어지면서 바닥에 몸을 세게 부딪쳐 쓰려져 있다. 그는 이 사고로 쇄골이 부러져 올림픽 메달 도전에 실패했다.
도쿄 AP 연합뉴스
젊은층의 관심을 끌기 위해 올림픽에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경기에서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이 때문에 매 경기마다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는 위험한 종목을 올림픽 정식종목에 포함시키는 것이 맞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질타의 대상이 된 종목은 바로 ‘BMX 레이싱’. BMX 레이싱 종목은 대표적인 익스트림 스포츠로 부상위험이 매우 높다. BMX는 1970년대 미국 캘리포니아주 청소년들이 오토바이로 각종 묘기를 부리는 ‘모토크로스’를 자전거로 흉내 내던 문화에서 유래했다.

문제는 젊은이들의 눈길을 끄는데는 성공했지만 BMX 참가자들이 훈련이나 경기 도중 크고 작은 부상을 당하면서 경기력 약화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달 30일 일본 도쿄 아리아케 어반 스포츠 파크에서 열린 BMX 남자 레이싱 준결승에서 미국의 코너 필즈(29)가 오르막 구간을 지나다가 자전거가 고꾸라지면서 바닥에 머리를 부딪치는 등 부상을 입어 도쿄의 한 병원으로 후송됐다. 뇌진탕, 뇌출혈과 갈비뼈 골절로 인한 폐손상이라는 소견을 받은 필즈는 결국 결승전에 진출하지 못했다. 필즈는 5년 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BMX 레이싱 금메달리스트이다.

필즈가 빠진 BMX 남자 레이싱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네덜란드의 니에크 킴만(25)이다. 킴만 역시 지난달 26일 연습 훈련 도중 갑자기 나타난 대회 관계자와 충돌하면서 아찔한 상황이 벌어졌지만 다행히 가벼운 부상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여자 BMX 레이싱 경기에서도 각종 사고와 부상자가 속출했다. 준결승에서 2위로 달리고 있던 호주의 사야 사카키바라(22)의 자전거 뒷바퀴가 뒤따라오던 미국의 앨리스 윌로비(30)의 앞바퀴와 부딪히면서 뒤엉켜 넘어지면서 뇌진탕을 일으키기도 했다.

최영권 기자 stor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