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쥴리 벽화’ 서점, 검은색 페인트칠한 유튜버 재물손괴로 신고

‘쥴리 벽화’ 서점, 검은색 페인트칠한 유튜버 재물손괴로 신고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02 16:14
업데이트 2021-08-02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일 서울 종로의 한 서점 담벼락에그려진 쥴리벽화에 한 시민이 자신의 의견을 담은 메시지를 덧칠하고 있다. 2021.8.1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1일 서울 종로의 한 서점 담벼락에그려진 쥴리벽화에 한 시민이 자신의 의견을 담은 메시지를 덧칠하고 있다. 2021.8.1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를 비방하는 벽화로 논란의 중심에 선 서울 종로구 관철동의 한 중고서점 측이 벽화 위에 검은 페인트를 칠한 유튜버를 재물손괴 혐의로 경찰에 신고했다.

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달 31일 오후 이른바 ‘쥴리’ 벽화가 설치된 중고서점 벽면에 누군가 검은 페인트를 칠해 벽화가 손상됐다는 재물손괴 신고를 접수했다.

벽화 위에 검은 페인트를 칠한 이는 한 보수 성향 유튜버로 파악됐다.

여성의 얼굴 그림은 검은색 페인트로 뒤덮였고, ‘쥴리의 남자들’이라는 문구가 적혔다가 서점 측이 흰색 페인트로 덧칠해 지운 부분도 문구 부분뿐만 아니라 광범위하게 페인트가 칠해졌다.

서점 대표 여모씨는 “벽화 위에 건 현수막을 통해 ‘표현의 자유를 누려도 되지만 벽화는 보존해달라’고 써 놨지만 검은색 페인트로 덮였다는 소식을 듣고 신고했다”고 연합뉴스에 전했다.

이어 “다만 벽화를 두고 너무 시끄러워져서 (재물손괴) 신고를 취하할까도 생각 중”이라면서 “서점 직원들에게 이날 중으로 벽화 2점을 아예 흰색 페인트로 칠해버리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한편 서점 측은 같은 날 서점 안으로 들어와 직원과 손님들에게 ‘빨갱이’ 등의 욕설을 한 이들을 모욕 혐의로 고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점 측은 지난달 28일부터 벽화가 전국적으로 알려지고 논란이 되면서 보수 유튜버 등이 몰려와 서점 앞에서 항의 시위를 하는 등 소란을 피우자 영업방해 등으로 여러 차례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4월 말 문을 연 2층 규모의 이 중고서점은 건물 옆면 벽에 김건희씨를 비방하는 내용의 벽화를 그려 논란에 휩싸였다.

벽화는 연결된 철판 6장 위에 각각 그려져 있으며, 지난달 30일 서점 측에서 문구를 덧칠해 지우기 전까지 ‘쥴리의 꿈! 영부인의 꿈!’, ‘쥴리의 남자들’ 등의 문구와 함께 한 여성의 얼굴이 담겼다.

‘쥴리’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 등에서 김건희씨를 가리키는 별칭으로 거론된 이름이다. 김건희씨가 과거 강남 유흥업소에서 일할 당시 사용한 예명이라는 게 확인되지 않은 소문의 내용이다.

처음 이 서점이 문을 열 당시에는 벽화가 별다른 이목을 끌지 않았으나, 최근 주목을 받으면서 여권 지지자와 야권 지지자들이 몰려들어 일대에 소란이 일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