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환경부 ‘공공부문 탄소중립 시설’ 공모…대상은?

환경부 ‘공공부문 탄소중립 시설’ 공모…대상은?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8-02 14:23
업데이트 2021-08-02 14: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할 녹색기업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전경. 서울신문 DB
정부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에 기여할 녹색기업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전경. 서울신문 DB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2일부터 6주간 공공부문 탄소중립 모델 발굴 사업 대상지를 모집한다.

환경부는 건물 또는 시설의 용도와 노후도, 온실가스 배출 특성을 고려해 대표적인 시설 유형을 선정하고, 최적화된 탄소중립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탄소중립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양에 맞먹는 환경보호 활동을 펼쳐 실질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드는 것으로, 공모사업 대상지로 선정되면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하고 태양열·지열 등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시공이 이뤄진다.

정부는 먼저 대상지를 선정한 뒤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을 올해까지 마련하고 내년부터 2년에 걸쳐 설계·시공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상지 1곳당 설계·시공 비용 총 80억원을 전액 국고로 지원한다. 선정된 공모사업 대상지는 준공 후 환경부와 협의해 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시설 탄소중립 목표를 실천해야 한다.

또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대상 건축물은 제로에너지건축물 3등급 이상 인증을 받아야 하며, 3년간 탄소중립 운영 결과를 환경부에 보고해야 한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건물에 필요한 에너지 부하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하는 녹색건축물을 말한다.

공모 대상은 지방자치단체 소유의 건물 또는 환경기초시설로, 준공 후 만 10년이 경과하고 30년이 지나지 않은 곳이어야 한다. 이병화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공공 건축물의 탄소중립 모범 사례를 발굴해 민간부문까지 확산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