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OC는 고급호텔 묵는데 창문도 못 여는 시설에 격리된 코로나 확진 선수들

IOC는 고급호텔 묵는데 창문도 못 여는 시설에 격리된 코로나 확진 선수들

입력 2021-08-02 14:15
업데이트 2021-08-02 1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3일(현지시간) 일본 도쿄 올림픽 개막식에서 손을 흔드는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왼쪽). AP
23일(현지시간) 일본 도쿄 올림픽 개막식에서 손을 흔드는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왼쪽). AP
“바깥 공기를 마실 수 없다. 너무나 비인도적이다. 정신적으로 아주 막다른 곳에 내몰렸다.”

2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참가를 위해 일본에 도착한 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선수를 격리하는 일본 측 시설이 비인도적 환경으로 비난을 사고 있다.

네덜란드에서 온 선수와 관계자 등 6명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일본 정부가 지정하는 호텔에 격리됐는데 지난달 27일 이들이 창문을 열어달라고 요구하며 로비에서 7~8시간에 걸쳐 연좌 농성을 벌이는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가운데 스케이트보드 종목에 출전하려 했다가 코로나19 확진으로 포기하고 지난달 21일부터 10일간 격리된 야콥스 캔디는 28일 인스타그램에 관련 동영상을 올리고 “바깥 공기를 마실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네덜란드올림픽위원회도 항의했다. 네덜란드 측은 “창문이 잠겨 있었고 개방이 허용되지 않았다”고 문제 제기했고 결국 네덜란드 선수 등은 당국자가 입회한 가운데 15분간 창문을 여는 것을 허락받았다. 캔디는 “바깥의 공기를 들이마셨을 때 인생에서 가장 슬픈 순간”이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격리를 마친 지난달 30일 곧바로 일본을 떠났다.

코로나19와 관련해 환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일이지만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측은 창문을 열 수 없게 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지 않았다고 마이니치신문 측은 밝혔다. 도쿄올림픽조직위는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이들의 컨디션 유지를 위해 적절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네덜란드 선수들의 격리에 대해) 주일 네덜란드 대사관이나 네덜란드올림픽위원회가 이해하고 고마워했다”고 밝혔다.

독일 베를린에 거점을 둔 운동선수 인권옹호 단체는 지난달 30일 코로나19 확진으로 격리 중인 선수의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 단체는 격리용 호텔의 환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고 선수들이 필요로 하는 균형 잡힌 음식이 제공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선수들이 운동 후 옷을 손빨래할 수밖에 없고 언어 장벽으로 의료 종사자와 의사소통이 잘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 대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구성원은 고급 호텔에서 지내는데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선수들은 감옥 같은 상황에서 지내야 하는 것은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일본 주간지인 슈칸겐다이에 따르면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도쿄 중심부에 있는 고급 호텔 스위트룸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일본 국민들로부터 공분을 사고 있다. 바흐 위원장이 머무는 방은 1박에 250만엔으로 IOC 규정에 따라 바흐 위원장 측이 지불해야 하는 상한선은 1박에 4만 4000엔으로 나머지 금액은 일본 측이 지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