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금감원 압수수색…‘디스커버리 환매 중단’ 수사 속도

경찰, 금감원 압수수색…‘디스커버리 환매 중단’ 수사 속도

이주원 기자
입력 2021-08-02 12:22
업데이트 2021-08-02 1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IBK기업은행을 통해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사모펀드에 가입했다가 대규모 피해를 입은 투자자들이 8일 청와대에 진정서를 제출하기에 앞서 분수대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사기 판매와 계약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피해자 대책위는 이날 윤종원 기업은행장과 간담회를 갖고 피해액 100% 배상과 관련자 처벌을 요구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IBK기업은행을 통해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사모펀드에 가입했다가 대규모 피해를 입은 투자자들이 8일 청와대에 진정서를 제출하기에 앞서 분수대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사기 판매와 계약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피해자 대책위는 이날 윤종원 기업은행장과 간담회를 갖고 피해액 100% 배상과 관련자 처벌을 요구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최근 금융감독원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확인됐다.

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 6월 디스커버리자산운용 검사 등의 자료 확보를 하기 위해 금감원 자산운용검사국을 압수수색을 했다. 경찰은 ‘깡통 펀드’였던 부실채권이 판매될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해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최근 본사와 판매사에 대해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서며 수사의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은 지난달 21일 디스커버리 본사와 22일 하나은행, 23일 IBK기업은행·한국투자증권·하나금융투자 등을 연달아 압수수색하면서 판매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23일에는 디스커버리운용 장하원 대표에 대해 특가법상 사기 등의 혐의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장 대표는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의 동생이다.

피해자들은 은행이 펀드 판매 과정에서 장 대사의 이름을 거론하며 피해자들을 안심시키고 위험성을 충분히 알리지 않은 채 불완전판매를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피해자들에게 돌아가지 못한 금액은 약 2500억원, 분쟁조정 신청 건수는 96건에 달한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본사와 판매사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고 검토하는 단계”라며 “정상적으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