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열린세상] 드디어 인정받는 UFO 현상/최준식 이화여대 한국학과 교수

[열린세상] 드디어 인정받는 UFO 현상/최준식 이화여대 한국학과 교수

입력 2021-08-01 17:14
업데이트 2021-08-02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준식 이화여대 한국학과 교수
최준식 이화여대 한국학과 교수
요즘 느닷없는 UFO 보도 때문에 나라 안팎이 시끄러워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이번에는 이 사안이 조금 다르게 진행됐기 때문이다. 지난 6월 말에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에 보도된 것인데 미국의 국가정보국이 9쪽으로 된 UFO, 요즘은 이 용어보다 미식별항공현상(UAPㆍunidentified aerial phenomenon)을 선호한다고 하는데, 이 현상에 대한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했다고 한다. 나는 수년 전(2015년) 옥스퍼드대학에서 한국학을 가르치고 있는 지영해 교수와 ‘외계 지성체의 방문과 지구 종말의 문제에 관하여’라는 책을 같이 써서 이 문제에 심층적으로 접근한 적이 있다.

이번 미국 정부의 발표가 색다른 것은 그동안 취했던 것과 다른 태도를 표명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미국 정부를 포함한 유럽 각국의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 부정이나 무관심 같은 태도로 일관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 현상을 긍정하면서 진지하게 분석한 점이 이전과 판연히 달라졌다. 태도가 이렇게 바뀔 수밖에 없었던 것은 이 문서에 보고된 144건의 사례 중 대다수가 군용기, 특히 해군 전투기에 의해 목격되고 기록에 남겨졌기 때문이다. 이 전투기의 레이더에 이 비행체들이 포착됐고, 정지돼 있거나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모습이 녹화됐으니 그들도 부정할 길이 없었던 것이다.

이 영상을 분석한 끝에 이 기관은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우선 이 물체는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 현상이 자연현상이나 풍선 같은 것이 아니라 실체로서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부터 획기적인 변화가 아닐 수 없다. UFO를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했으니 말이다. 두 번째 분석은 이것은 물리적 대상, 즉 물리적 실체성을 갖는다는 것으로 첫 번째 것과 그리 다르지 않다. 세 번째는 이 물체는 인간의 기술로는 설명이 안 되는 우수한 기술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네 번째는 이 물체가 외계에서 왔다는 증거는 없지만 그렇다고 오지 않았다는 증거도 없다는 것이다.

대체로 이런 주장이었는데 이런 생각은 아직도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밖에 없다. 우선 UFO를 물리적 대상으로만 인정한 것이 그렇다. 이 비행체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물리적 성질도 갖고 있지만 비물리적 성질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이들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다. 이 비행체는 갑자기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을 밥 먹듯이 한다. 그뿐만 아니라 하나가 여러 개로 분리되는 일도 잦다. 또 속도도 제 마음대로 조절하는데, 그러다 공중에 움직이지 않고 떠 있는 경우도 있다.

이 비행체가 이렇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이것이 비물질적인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비행체는 물질적 차원과 그것을 넘어서는 비물질적 차원을 자유자재로 넘나든다. 이것은 그들이 어디서 오는가의 문제와 직결된다. 사람들은 그들이 다른 행성에서 온다고 생각하지만 내가 보기에 이들은 다른 행성처럼 물질계가 아니라 적어도 한 차원은 높은 데에서 온다.

이 현상을 이렇게 비유해 설명할 수 있다. 여기 2차원의 세계에 사는 개미가 있다고 하자. 이들은 모든 것을 평면의 차원에서만 파악하기 때문에 3차원은 알 수 없다. 그 개미 옆에 우리가 다른 개미를 가져다 놓으면 이 개미에게는 새로운 개미가 갑자기 나타난 것처럼 보인다. 한 차원 높은 곳에서 왔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인간보다 높은 차원인 4, 5차원에서 오는 존재는 3차원 세계에 마음대로 출몰할 수 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왜 그들이 나타나느냐다. 20세기 중반 이후에 이들의 출몰 횟수가 많아졌다. 위의 책에서 우리는 이것은 대체로 두 가지 요인 때문에 일어난 현상이라고 결론 내렸다. 인간들에게 핵 사용과 기후변화의 위험을 경고하기 위함이 그것이다. 특히 지구온난화 현상으로 인류가 엄청난 파국을 맞이할 수 있어 그것을 경고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가장 상징적인 사건은 1994년 짐바브웨의 에이리엘 초등학교에 UFO가 착륙해 두 명의 외계인이 운동장에 나타난 것이다. 이때 이 외계인들은 아이들의 뇌리에 앞으로 지구가 맞게 될 참혹한 모습을 영상으로 보여 주었다고 한다. 나는 이들의 예견이 맞을 것만 같으니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
2021-08-02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