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랑스 복서 링 옆에서 30분 연좌농성, 소환된 ‘서울올림픽 67분’

프랑스 복서 링 옆에서 30분 연좌농성, 소환된 ‘서울올림픽 67분’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8-01 18:17
업데이트 2021-08-01 18: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랑스 복서 무라드 알리예프가 1일 도쿄 국기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복싱 남자 슈퍼헤비급 준준결승 2라운드가 끝나기도 전에 반칙패한 뒤 억울하다며 링 계단으로 이어지는 에이프런에 앉아 항의하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프랑스 복서 무라드 알리예프가 1일 도쿄 국기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복싱 남자 슈퍼헤비급 준준결승 2라운드가 끝나기도 전에 반칙패한 뒤 억울하다며 링 계단으로 이어지는 에이프런에 앉아 항의하고 있다.
도쿄 AFP 연합뉴스
2라운드 만에 반칙패한 복서는 분이 풀리지 않았다. 할 수 있는 일이라곤 링 바깥과 연결되는 에이프런을 점거한 채 연좌 농성을 벌이는 일뿐이었다. 그의 경기가 오전 세션 마지막 경기라 모두 점심 등을 먹으러 떠나 텅 빈 경기장에서 30분 동안 혼자 우두커니 앉아 있었다.

무라드 알리예프(26·프랑스)는 1일 도쿄 국기관에서 이어진 2020 도쿄올림픽 복싱 슈퍼헤비(91㎏ 이상)급 프레이저 클라크(영국)와의 8강전 2라운드가 채 끝나기도 전에 반칙패를 선언당했다. 주심은 그가 머리를 너무 썼다고 지적했다.

그는 30분 연좌 농성을 벌인 뒤 경기장을 떠났다가 나중에 돌아와 취재진에게 억울한 심정을 털어놓았다. “내게 가해진 불공정함에 항의하고자 앉아 있었다. 4년 동안 이 대회를 준비해 왔다. 난 정말로 부당함에 맞서 싸우고 싶었다. 해서 내가 이런 판정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만의 방식으로 보여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캔버스를 발로 찼고, 주심 판정에 화를 버럭 냈는데 이런 행동이 “평생에 걸쳐 이번 대회를 준비했기 때문에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클라크 눈두덩에는 찢긴 상처가 보였다. 두 차례나 링사이드의 의사에게 진찰을받아야 했다. 알리예프와 머리가 부딪친 결과였다. 알리예프는 경기 중 주심으로부터 아무런 주의도 듣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어떤 경고도 듣지 않은 채 내가 그만 뒀다. 심판들은 내게 ‘너 졌어’라고 말했는데 내 생각에 이건 일종의 태업이다.”

클라크는 상처 때문에 준결승에 출전하는 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서 그가 의도적으로 그랬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왜냐하면 그가 이런 식으로 올림픽을 끝내고 싶어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나 역시 과거에 그런 상황에 처해 봤기 때문에 그에게 진정하라고 얘기했다. 그가 하지 않았으면 하고 바랐던 일은 그의 명성을 해치고 심판들에게 무례하고 구는 일이었다. 왜냐하면 심판들은 할 일을 하는 것 뿐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알리예프의 소식을 전하던 영국 BBC는 다소 민망한 기억을 소환했다. 올림픽 복싱 판정에 불만을 품고 더 오랜 시간 연좌 농성을 벌인 선수가 있었다는 얘기였다. 1988년 서울올림픽 밴텀급에 출전했던 변정일(53) 씨가 링 한 가운데 앉아 67분 동안 항의하는 바람에 다른 경기들이 한 시간씩 지연되는 소동이었다. 변씨는 당시 상대 선수와 같은 불가리아 출신 심판위원장이 심판 배정의 권한을 남용해 자신에게 불리한 판정을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