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장관들 이어 해리스도 동남아행… 수위 높인 ‘中 견제 행보’

美 장관들 이어 해리스도 동남아행… 수위 높인 ‘中 견제 행보’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8-01 15:06
업데이트 2021-08-01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월 국무장관·부장관, 국방장관 인도태평양 中포위식 방문
이번에는 최고위급으로 해리스 8월 싱가포르·베트남 순방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오른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오른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싱가포르와 베트남을 순방한다. 지난달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 등이 중국을 포위하듯 한국, 일본, 싱가포르, 베트남, 인도 등을 방문한데 이은 것으로 역시 인도태평양 지역의 영향력 확대를 통한 중국 견제 효과를 위한 행보로 보인다.

백악관은 30일(현지시간) 해리스가 8월 중 싱가포르와 베트남을 순방한다며 이들 국가와의 관계를 강화하고 경제 협력을 확장하는 것이 방문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해리스의 순방은 취임 후 두번째로 그는 지난달 중남미를 찾아 미국으로 향하는 불법 이민행렬 자제를 요청한 바 있다. 이번 아시아 방문의 목적은 지역 안보, 기후변화, 규칙에 기초한 국제질서 증진 등이다.

블링컨은 28일 반중 성격의 협의체인 쿼드를 함께 하는 인도에서 나렌드라 모디 총리를 만났고, 오스틴은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등을 찾았다. 특히 오스틴은 싱가포르 연설에서 남중국해에 대한 중국의 영유권 주장에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며 중국을 비판하고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지지했다.

셔먼은 일본과 한국을 거쳐 중국 톈진에서 셰펑 외교부 부부장과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차례로 만났다. 블링컨이 지난 3월 역시 일본과 한국을 거쳐 미국 알래스카에서 냉랭한 분위기 속에 중국과 ‘2+2 고위급 회담’을 가진 후 4개월 만의 만남이다. 이번에도 미중 양측은 서로 다른 입장을 확인했다.

해리스는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인도태평양 지역을 방문하는 인사 중 최고위급이다. CNBC는 “이번 방문은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관계를 강화하는 한편, 이 지역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