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우즈벡 외교장관회담 “신북방정책 협력 재확인”

한-우즈벡 외교장관회담 “신북방정책 협력 재확인”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7-30 18:25
업데이트 2021-07-30 18: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30일 방한 중인 압둘라지즈 카밀로프 우즈베키스탄 외교장관과 만나 양국 협력 방안과 국제 현안 등 상호 관심사를 논의했다.
이미지 확대
기념 촬영하는 한-우즈벡 외교부 장관
기념 촬영하는 한-우즈벡 외교부 장관 정의용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30일 외교부 청사에서 방한 중인 압둘라지즈 카밀로프 우즈베키스탄 외교장관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1.7.30 연합뉴스
두 장관은 양국이 1992년 수교 이래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우호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왔으며, 양국관계가 2019년 4월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이후 다방면으로 협력이 확대되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또 내년 수교 30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념사업을 통해 양국 간 문화·인적 교류가 확대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우즈베키스탄이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신북방정책의 핵심 협력국임을 강조하면서 “우즈벡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유라시아 대륙의 공동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카밀로프 장관은 우리 정부의 “신북방정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화답했다.

두 장관은 ▲교역·투자 ▲보건·의료·교육 분야 경험 공유 ▲기후변화 대응 등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정 장관은 특히 지난해 10월 우리 대외경제협력기금(EDCF)과 한국국제협력단(KOICA)·국립의료재단의 협력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 개원한 아동병원 등 양국 간의 다양한 개발협력 사업이 우즈베키스탄 사회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즈베키스탄 내 18만 고려인 동포사회에 대해서도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지원에 감사를 전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카밀로프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