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전격 국민의힘 입당 왜?…‘외연 확장’ 과제

윤석열, 전격 국민의힘 입당 왜?…‘외연 확장’ 과제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7-30 15:25
업데이트 2021-07-30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석열 “불확실성 정리…결심한 지는 몇 시간 안 돼”
사실은 조금 더 국민 의견 경청 시간 갖고 싶었어”
제3지대 외연 확정 어려움, 지지율 반등 기대한 듯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입당원서를 제출한 뒤  권영세 대외협력위원장, 의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7.30  연합뉴스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입당원서를 제출한 뒤 권영세 대외협력위원장, 의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7.30
연합뉴스
야권 유력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0일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하면서 8월 말 출발하는 국민의힘 경선 버스에 탑승했다. 외연 확장을 이유로 입당을 미뤄오던 윤 전 총장은 “불확실성을 정리하고 8월까지 끄는 것보다 내주 휴가도 시작해서 (입당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당 대외협력위원장인 권영세 의원을 만나 입당 원서를 제출한 후 기자 간담회에서 “국민이 제일 궁금해하는 것이 ‘언제 입당하느냐’가 대부분이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에 입당하면서도 외연 확장에 대한 고민을 드러냈다. 그는 “제가 사실은 조금 더 다양한 국민 의견을 경청하는 시간을 갖고 싶었다”면서 “입당에 대해 섭섭하고 서운하게 생각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당적을 가지고서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또한 “외연 확장이라는 게 어느 시점까지(해서) 끝나는 게 아니다”며 “국민의힘에 대해서 미덥지 못한 국민이 계시지만, 저도 당원이 됐으니 스스로도 외연을 넓히고 더 많은 국민의 지지를 받아내기 위해서 변하고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이 외연을 확장하는 민심탐방을 마무리하지 않고 전격 입당하는 정치적 이유에도 관심이 쏠렸다. 국민의힘 경선 버스도 8월 말 출발하기 때문에 서두를 이유는 없었다. 윤 전 총장도 이날 “(입당을) 결심한 지는 몇 시간 안 된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현 상황에서 윤 전 총장이 제3지대 외연 확장 보다는 당의 정치적 지원을 받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중도 또는 진보세력을 흡수하는 것은 ‘세력’이 있어야 한다”며 “윤 전 총장이 중도층을 겨냥해 교수들을 만나봤지만, 세력이 없기 때문에 잘 안 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최창렬 용인대 교양학부 교수는 “본인이 새로운 정치 콘텐츠가 없기 때문에 제3지대에서 활동을 이어가는 게 어려웠을 것”이라면서 “입당 날짜로 피로감을 주는 것보단 빠르게 입당하는 게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의힘 의원들의 지원을 받으면서 지지율 하락이 멈춰 선 것도 전격 입당의 요인으로 해석된다. 홍 소장은 “2~3주 전부터 가족 문제로 많은 공격을 당하면서 법률적 대응만으로는 안 되겠다는 판단을 했을 것”이라며 “그러다 국민의힘 지원사격을 받으면서 지지율 하락도 멈췄다는 효과도 나오니 예정보다 더 빠르게 입당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경쟁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지지율이 상승하며 당내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점도 고려했을 것으로 보인다. 최 전 원장은 오는 8월 4일 공식 대선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