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경찰 역사상 최고위직 오른 첫 아시안은 한국 남성

미국 경찰 역사상 최고위직 오른 첫 아시안은 한국 남성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7-29 21:25
업데이트 2021-07-29 2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도미닉 최가 로스앤젤레스 경찰청장에 임명돼

아시안 최초로 미국 경찰 최고위직에 오른 한국계 미국인 도미닉 최.
아시안 최초로 미국 경찰 최고위직에 오른 한국계 미국인 도미닉 최.
한국계 미국인 도미닉 최가 아시안 최초로 로스앤젤레스 경찰청장 자리에 올랐다.

지난 27일 최는 미국 경찰 가운데 두번째로 높은 직위에 오르며 “영광이며 최고로 임무를 수행할 것”이란 소감을 밝혔다. 로스앤젤레스 경찰(LAPD) 110여년 역사상 아시안이 청장직에 오른 것은 최가 처음이다.

최는 25년 이상 로스앤젤레스에서 경찰로 일했다. 그의 부모는 1960년대 미국으로 이민해 로스앤젤레스에서 최를 낳았으며 아버지는 자동차 세일즈를 했고, 어머니는 한인타운에서 미용용품 판매상점을 경영했다.

그는 남가주대학에서 회계학을 전공했지만, 2년간 회계사로 일한 뒤 자신의 길이 아니란 생각에 경찰에 지원했다. 경찰 지원 이유에 대해 최는 당시 자신이 젊고 열정적이었던 ‘아드레날린 중독자’였다고 설명했다.

경사, 반장, 계장, 경찰서장 등 미국 경찰의 직위를 차근차근 밟아나간 최는 마침내 미국 경찰 가운데 단지 세 사람만이 존재하는 지방 경찰청장직에 오른 것이다. 최는 대학에서 아내를 만났으며, 현재 세 딸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그는 자신의 경찰 생활에 대해 한 번도 후회하지 않는다며, ‘현명한 남자는 다음 일을 걱정하지 않고 현재의 일에 집중한다’란 말을 듣고 실천했다고 말했다. 최의 형은 소방관으로, 여동생은 간호사로 일하고 있다.

최의 임명식은 한국 영사관이 있는 한콕 공원에서 열렸다. 최는 임명식에서 “경찰의 지역 치안 유지활동이 미국 사회의 장기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LAPD는 점차 지역사회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