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군 아프간 떠나는데 中·탈레반 밀착

미군 아프간 떠나는데 中·탈레반 밀착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7-28 20:54
업데이트 2021-07-29 0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이, 탈레반 2인자에 “美 정책은 실패
최대 이웃국가 주권 존중, 내정 불간섭”
바라다르 “누구도 中 해 못 끼치게 할 것”

인도 간 美국무, 달라이 라마 대표단 만나

미군이 8월 말까지 아프가니스탄 완전 철군을 추진하는 가운데 ‘힘의 공백’이 커질 중앙아시아 지역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노린 미중 외교전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8일 중국 톈진에서 무장단체인 탈레반의 2인자 물라 압둘 가니 바라다르가 이끄는 탈레반 대표단을 만났다고 밝혔다. 왕이 외교부장은 면담에서 “미군 철수는 미국의 아프간 정책 실패를 상징한다”면서 “중국은 아프간의 최대 이웃으로 주권 독립과 영토의 완전성을 존중하며 내정에 간섭하지 않는다”고 했다. 바라다르 역시 “평화 쟁취를 위해 여러 세력을 포용하고 아프간 국민이 수용하는 정치 구조를 구축할 것”이라면서 “탈레반은 어떤 세력도 아프간 영토를 이용해 중국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2001년 9·11테러 이후 미군의 침공으로 정권을 잃었던 탈레반은 이후 세력을 회복했고, 미군이 철군하기 시작한 지난 5월부터는 탈레반이 정부군 장악 지역을 점령해 가고 있다. 탈레반은 과거 신장 위구르 반군을 지원하며 중국 정부와 대립했으나 지금은 중국 내정 불간섭 원칙을 지키고 있다.

왕이 외교부장과 바라다르 간 면담은 공교롭게도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인도를 방문한 시점에 이뤄졌다. 블링컨 장관 역시 이날 중국이 내켜 하지 않을 회동 일정을 소화했다. 중국으로부터 독립을 추진 중인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 측 대표단과 회동한 것이다. 회동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중국이 ‘조국 분열 활동가’로 규정한 달라이 라마 측과 미 고위층의 만남 자체가 중국을 자극할 소재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21-07-29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