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체조 여왕이시여, 6관왕 짐 내려놓으소서!

체조 여왕이시여, 6관왕 짐 내려놓으소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7-28 17:56
업데이트 2021-07-29 0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시몬 바일스 ‘온 세상 짐 진 듯’ SNS 글
주종목 도마 부진에 남은 3개 종목 기권
“영원한 챔피언” 각계각층 응원 쏟아져
이미지 확대
시몬 바일스. AP 연합뉴스
시몬 바일스.
AP 연합뉴스
“때로는 정말로 어깨에 온 세상의 짐을 진 것처럼 느껴진다. 가끔은 힘들다. 올림픽은 장난이 아니거든.”

2016 리우올림픽 여자 기계체조 4관왕인 ‘체조 여왕’ 시몬 바일스(24·미국)가 도쿄올림픽 기계체조 단체전을 하루 앞둔 지난 2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남긴 글이다. 그는 이번 도쿄올림픽에서는 6관왕을 모두 차지할 것으로 기대됐다. 그 중압감을 바일스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토로했고 그럼에도 힘을 내어 출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바일스는 27일 기권했다. 주종목인 도마에 나섰다가 낮은 점수가 나오자 나머지 3개 종목을 포기했고 다른 선수가 대신 뛰었다. 결국 금메달은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 소속 선수들이 차지했고 미국팀은 은메달을 땄다.

바일스는 단체전 후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집중해야 한다. 왜냐하면 결국 우리도 인간이기 때문”이라고 말하며 눈물을 보였다.

그는 2018년 150명이 넘는 선수들을 상대로 성폭력을 저질러 175년형을 받은 전 미 체조대표팀 주치의 래리 나사르의 범행을 폭로한 바 있다. 그 이후 처음 열린 올림픽이 바로 도쿄올림픽이었고 바일스는 피해자를 지지하고 대변하고자 출전을 감행했다.

하지만 결국 바일스는 심리적 압박감을 견디지 못하고 경기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29일 개인종합 결선에도 나서지 않기로 했다. 미국체조협회는 다음달 1~3일 열리는 4개 종목별 결선에 바일스가 참가할 수 있을지 그의 상태를 매일 점검할 예정이다.

바일스는 경기를 포기했지만 미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에서 바일스를 응원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바일스가 받아야 할 것은 감사와 지지”라며 “여전히 GOAT”라고 트윗했다. ‘G.O.A.T’(Greatest Of All Time)는 역사상 최고의 선수를 뜻하는 말이다. 필리핀의 복싱 영웅 매니 파키아오도 “한 번 챔피언은 영원한 챔피언”이라고 격려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7-29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