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등 돌봄교실 부족에… 결국 ‘모듈러 교실’ 도입

초등 돌봄교실 부족에… 결국 ‘모듈러 교실’ 도입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7-28 22:26
업데이트 2021-07-29 06: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육책에 “운동장 등 줄어 신중해야”

이미지 확대
경남 김해 관동초등학교에서 1학년 학생들이 마스크를 낀 채 거리를 두고 앉아 돌봄교실 수업을 듣고 있다. 2020.5.6 연합뉴스
경남 김해 관동초등학교에서 1학년 학생들이 마스크를 낀 채 거리를 두고 앉아 돌봄교실 수업을 듣고 있다. 2020.5.6 연합뉴스
교육부가 초등 돌봄교실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듈러 교실’(조립식 학교 건물)을 도입한다.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학교 내 돌봄을 확대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교육부는 28일 제13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사회분야 일상회복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에 따르면 돌봄 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학교가 모듈러 교실을 설치할 경우 교육부가 예산을 지원한다. 교육부는 학교시설 개선이나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일종의 임시 교실인 모듈러 교실을 지원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서울과 경기도 등에서는 학교에 교실이 없어서 돌봄공간을 늘리지 못하는 곳이 많다”면서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모듈러 교실 설치를 원할 경우 예산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방안은 사회 전체의 책임인 돌봄에 대해 학교의 부담을 더 키운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선 학교는 밀려드는 돌봄 수요 탓에 특별실과 일반교실마저 돌봄교실로 전환해 운영하면서 교실 부족은 물론 행정 업무 과중을 호소한다. 학교 교육환경의 악화도 걸림돌이다. 송경원 정의당 정책위원은 “모듈러 교실을 설치하면 운동장 등 다른 공간이 줄어들게 되므로 신중히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7-2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