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전협정 68주년에 “남북 정상 친서 교환 끝에 연락선 복원”

정전협정 68주년에 “남북 정상 친서 교환 끝에 연락선 복원”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7-27 11:26
업데이트 2021-07-27 1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7일 남북 간 통신 연락선 복원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7일 남북 간 통신 연락선 복원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북이 27일 오전 10시부터 지난 14개월 동안 단절됐던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긴급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정전협정 체결 68주년 기념일에 들려온 뜻밖의 기쁜 소식이다.

북한이 지난해 6월 9일 일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반발하며 판문점 채널을 비롯한 남북 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일방적으로 끊은 지 413일 만이다. 남북이 대화를 재개할 실마리를 마련한 것으로, 통신연락선 복원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합의에 따른 것이다. 두 정상은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친서를 교환했으며,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비롯해 남북관계 회복 문제에 대해 소통했다고 박 수석이 전했다.

나아가 두 정상은 하루속히 남북 간 상호 신뢰를 회복하고 관계를 다시 진전시켜 나가자는 데 대해서도 뜻을 같이했다. 다만 청와대는 두 정상이 주고받은 친서의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이번 통신연락선 복원이 남북의 본격적인 대화 재개, 나아가 관계 복원의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남북이 향후 어떤 방식으로 소통을 이어나갈지 주목된다.

한국은 지난 1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남북·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움직임을 가속화했고, 북한을 향해 적극적인 호응을 기대한다는 메시지를 거듭 내놓았다. 무엇보다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끊긴 상황에서도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친서 교환이 지속적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또다시 추진될 가능성도 있다.

다음은 청와대 긴급 브리핑에 조금 앞서 전해진 조선중앙통신의 보도문 전문이다.

지금 온 겨레는 좌절과 침체상태에 있는 북남관계가 하루빨리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라고있다. 이와 관련하여 북남수뇌들께서는 최근 여러차례에 걸쳐 주고받으신 친서를 통하여 단절되여있는 북남통신련락통로들을 복원함으로써 호상신뢰를 회복하고 화해를 도모하는 큰걸음을 내짚을데 대하여 합의하시였다.

수뇌분들의 합의에 따라 북남쌍방은 7월 27일 10시부터 모든 북남통신련락선들을 재가동하는 조치를 취하였다.

통신련락선들의 복원은 북남관계의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될것이다.

주체110(2021)년 7월 27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전협정 체결 68주년인 27일 0시에 6·25 전쟁 전사자 묘역인 ‘조국해방전쟁 참전열사묘’를 참배하고 헌화하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캡처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전협정 체결 68주년인 27일 0시에 6·25 전쟁 전사자 묘역인 ‘조국해방전쟁 참전열사묘’를 참배하고 헌화하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캡처 연합뉴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