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韓 갯벌’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 “최선 다해 지원”

문 대통령, ‘韓 갯벌’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 “최선 다해 지원”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7-27 10:36
업데이트 2021-07-27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NS에 “매우 기쁜 소식”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7.26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7.26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한국의 갯벌’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과 관련해 “매우 기쁜 소식”이라면서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갯벌의 생태계를 보전하고, 지역사회 발전, 나아가 세계인이 함께 공유하는 소중한 세계유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은 소식을 전하고 “등재추진단과 관계 부처가 힘을 모아 우리 갯벌의 소중한 가치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설득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우리나라는 열다섯 곳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됐다. 자연유산으로는 2007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이후 두 번째”라며 “세계유산위원회에서는 등재를 결정하면서 ‘지구상의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중요한 서식지’라는 가치를 인정했다. 특히, 멸종위기 철새의 기착지로서 보존의 가치가 매우 크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등재된 곳은 서해안에 펼쳐진 서천, 고창, 신안, 보성·순천 갯벌로서 2000여종 이상의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이자 ‘넓적부리도요’ 등 멸종위기에 처한 물새들의 생존을 위해 가장 중요한 지역”이라면서 “아울러 우리나라의 더 많은 갯벌이 세계유산에 등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26일 44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의 서식지인 한국의 갯벌을 세계유산목록에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한국의 갯벌은 ▲ 충남 서천갯벌 ▲ 전북 고창갯벌 ▲ 전남 신안갯벌 ▲ 전남 보성-순천갯벌 등 5개 지자체에 걸쳐 있는 4개 갯벌로 구성된다.
이미지 확대
신안갯벌의 모습. 뉴스1
신안갯벌의 모습.
뉴스1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