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슬란드 화산 분출, 국산 CCTV로 생중계한다

아이슬란드 화산 분출, 국산 CCTV로 생중계한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1-07-27 09:04
업데이트 2021-07-27 09: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아이슬란드 화산 분출 장면 한화테크윈 제공
아이슬란드 화산 분출 장면
한화테크윈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자회사 한화테크윈이 최근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지역에 화산 활동 관찰을 위한 폐쇄회로(CC)TV를 설치했다고 27일 밝혔다.

해외 다큐멘터리나 영화에서 볼 수 있던 장면을 국산 CCTV를 통해 실시간으로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유럽과 북아메리카 사이에 위치한 아이슬란드에는 약 100여개 화산이 있다. 지질학적으로 유라시아판과 북아메리카판 사이에 있어 화산 활동이 활발하다.

화산 근처에 CCTV를 설치하는 것은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활화산 근처는 기온이 높은 데다 영상 촬영에 방해가 되는 매연, 재, 먼지가 많아서다. 지진이 발생할 수도 있어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춰야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한화테크윈은 이번에 설치되는 CCTV가 섭씨 50도가 넘는 고온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화산재나 먼지 등 각종 분진을 차단해 기기 오작동을 스스로 방지하도록 설계됐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화산 주변 안개나 매연 등이 발생해도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는 ‘안개 보정기능’과 지진에 카메라가 흔들려도 안정된 영상을 보여주는 ‘흔들림 보정기능’도 탑재됐다.

한화테크윈 CCTV가 촬영한 화산 활동 장면은 현지 매체를 통해 전 세계에 24시간 생중계된다. 해당 영상은 화산 활동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함은 물론 지질학 연구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