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내공기 개선·재활치료도 지능형사물인터넷(AIoT)도입

실내공기 개선·재활치료도 지능형사물인터넷(AIoT)도입

류찬희 기자
입력 2021-07-26 14:43
업데이트 2021-07-26 14: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능형 사물인터넷(AIoT)을 적용하기 위한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지역연계 국민체감과제 3개와 생산성 혁신을 위한 선도서비스 4개 등 총 7개 과제를 선정했다.

지역연계 국민체감과제로는 지능형 IoT 기반의 실내 공기질 관리 시스템과 VR·AR(가상·증강현실) 재활치료시스템, 다중이용시설 통합관제 서비스를 뽑았다.

AI가 공기살균기, 환기시스템, 공기청정기 등을 제어해 실내공기를 개선하도록 하는 지능형 IoT 기반 실내 공기질 관리 시스템은 경기 고양시와 연계해 요양원, 경로당, 어린이집, 행정복지센터 등 140곳에 적용할 예정이다. 재활환자의 심박, 호흡, 움직임 등 생체 데이터를 수집해 맞춤형 VR·AR 재활콘텐츠를 추천하거나 AI가 다중이용시설의 이상징후를 파악해 수해나 화재 등 재해를 예방하는 과제도 추진한다.

생산성 혁신을 위한 선도서비스로는 AI 반자율운전 신재생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 지능형 IoT 통합 콜드체인 서비스, 중소장비 제조기업용 예측정비 서비스, AIoT 비대면 공연장 등 4개 과제가 선정됐다.

AI를 활용해 저수지, 육상 양식장 등에 사용하는 소수력 발전기의 효율을 높이거나 콜드체인 인프라·중소장비 고장 등 사고를 막는 과제가 수행된다. AI가 사용자 취향을 분석해 음악을 선곡하면 로보틱스 IoT가 악기를 연주해 음악을 들려주는 문화 서비스도 시행한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