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수본부장 “박영수 전 특검 주변인 조사”…부장검사 포렌식 진행

국수본부장 “박영수 전 특검 주변인 조사”…부장검사 포렌식 진행

이성원 기자
입력 2021-07-26 14:12
업데이트 2021-07-26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기남부경찰청 방문한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경기남부경찰청 방문한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이 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 경제범죄수사대에서 열린 ‘경기남부권 부동산 투기사범 수사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2021.3.18 연합뉴스
100억원대 사기 혐의로 구속기소된 ‘자칭 수산업자’ 김모(43·구속)씨로부터 포르쉐 렌터카를 제공받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 대해 경찰이 주변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2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박 전 특검 소환을 조율 중이냐는 물음에 “주변인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주변인 조사를 해보고 본인 조사가 필요하다면 일정을 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했던 박 전 특검은 지난해 12월 김씨로부터 렌터카와 수산물 등을 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를 받는다. 논란이 확산하자 그는 지난 7일 사표를 냈다. 시민단체 고발장을 접수한 서울경찰청은 강력범죄수사대에 사건을 배당했다.

경찰은 김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입건된 이모 부부장검사(전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에 대해선 휴대전화 포렌식 작업을 진행 중이다. 남 본부장은 “잠금장치를 푸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며 “시간이 문제지 풀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지난 3일 서울 도심 집회에 대해서는 “(양경수) 위원장에게 총 3회 출석 요구를 했는데 출석 일자를 연기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와 검토하고 있다”며 “온 국민이 (코로나19로) 고통을 감내하는 시기에 집회를 강행한 데 대해 신속 엄정하게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현재 이와 관련해 민노총 관계자 25명에 대해 내·수사 중이다. 주요 간부 6명은 출석 조사를 마쳤고, 나머지 19명도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남 본부장이 본부장을 맡은 ‘부동산 투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는 지금까지 3790명(855건)을 내사·수사해 그중 1327명(40명 구속)을 검찰에 송치했다. 범죄수익을 환수하기 위해 몰수·추징한 부동산은 793억 6000만원에 이른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