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 리’ 이동경, 동경 접수 시작…“온두라스전 반드시 승리”

‘도쿄 리’ 이동경, 동경 접수 시작…“온두라스전 반드시 승리”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1-07-26 13:35
업데이트 2021-07-26 13: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학범호 최고 스코어러..16경기 10골
25일 김학범호 올림픽 입성 첫 골이자
루마니아전 2번째 골 90%는 이동경 몫

이미지 확대
25일 오후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2차전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 경기에서 이동경이 자신의 슈팅이 팀의 두 번째 득점으로 연결되자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오후 이바라키 가시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조별리그 B조 2차전 대한민국 대 루마니아 경기에서 이동경이 자신의 슈팅이 팀의 두 번째 득점으로 연결되자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축구 올림픽 대표팀의 ‘도쿄 리’ 이동경(24·울산 현대)이 도쿄올림픽을 접수하기 시작했다. ‘도쿄 리’는 이번 올림픽을 앞두고 도쿄의 한자 발음과 이동경 이름에서 착안해 붙은 별명이다.

역대 올림픽 최고 성적을 노리는 김학범호의 황태자는 단연 이동경이다. 김학범호 체제에서 최다 득점을 올리고 있다. 그는 지나 25일 도쿄올림픽 남자 축구 B조 루마니아와의 2차전까지 김학범호에서만 16경기를 뛰며 10골을 기록하고 있다. 2018년 6월 인도네시아와의 친선경기에 김학범호 데뷔전을 치른 뒤 3년 넘게 항해하며 올린 기록이다. 와일드카드 황의조(보르도)가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부터 지금까지 김학범 감독의 지휘를 받으며 기록한 9골(16경기)보다 1골이 더 많다.

2선 공격수로 좌우, 중앙 포지션을 가리지 않는 멀티 능력에 필요할 때마다 번뜩이는 왼발은 ‘도쿄 리’를 김학범호 최고의 킬러로 만들고 있다. 루마니아전에서 나온 김학범호의 올림픽 첫 골 또한 그의 몫이 9할이었다. 상대 자책골로 근소하게 앞서고 있던 후반 14분 이동경이 날린 왼발 중거리슛이 상대 수비수와 엄원상의 발을 차례차례 스치며 골망을 갈랐다. 사실상 이동경의 골에 다름 없었으나 올림픽 공식 기록에는 엄원상의 득점으로 잡혔다. 앞서 나온 선제 득점은 루마니아의 자책골이라 한국의 첫 골은 엄원상의 득점이다.

김 감독은 조커로 자주 활용하던 이동경을 이날 선발로 내세우며 필승 의지를 불태웠고 승리가 굳어진 후반 33분 오는 28일 온두라스와의 최종전을 대비해 교체했다. 뉴질랜드와 1차전에서 0-1로 패해 위기를 맞았던 김학범호는 10명이 싸운 루마니아를 상대로 4-0 대승을 거둬 조 1위로 반등했다. 온두라스전에서 지지만 않으면 8강에 오를 수 있다. 루마니아전 활약으로 악수 거부 논란을 떨친 이동경은 “축구를 해오면서 ‘비기기만 해도 되는 경기’를 하더라도 절대 비겨도 된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며 “온두라스전도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도쿄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