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적의 섬 시루섬, 생태공원 진입 교량사업 추진

기적의 섬 시루섬, 생태공원 진입 교량사업 추진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1-07-26 13:18
업데이트 2021-07-26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72년 홍수 당시 주민 230여명 물탱크 위로 피해 극적으로 생존, 단양군 교량 설치하고 섬안에 탐방로 조성 추진

이미지 확대
시루섬 진입교량 조감도. 단양군 제공
시루섬 진입교량 조감도. 단양군 제공
태풍으로 마을 전체가 물바다가 되자 주민 수백명이 물탱크 위로 피해 극적으로 살아남은 기적같은 이야기가 전해지는 단양군 시루섬이 생태관광지가 된다.

단양군은 2022년 완공을 목표로 190억원을 투입해 단양역 앞 5번 국도와 시루섬을 연결하는 ‘시루섬 생태공원 진입 교량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폭 1.8m, 길이 590m 현수교를 건설할 계획이다. 현수교가 준공되면 단양역 인근의 남한강 수변 생태탐방로와 시루섬, 단양강 주변의 느림보 강물길이 연결된다.

군은 시루섬에 자연 그대로를 걸으며 즐길수 있는 2.5㎞ 탐방로도 조성할 에정이다.

현수교를 통해 3개의 탐방로가 모두 연결되는 것이다.
시루섬 전경. 단양군 제공.
시루섬 전경. 단양군 제공.
시루섬은 단양군 단양읍 증도리에 속하는 약 6만㎡ 면적의 섬으로 1985년 충주댐 건설과 함께 사라진 섬마을이다. 단양 주민들은 시루섬을 기적의 섬으로 부른다. 사연은 49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수몰 이전인 1972년 태풍 ‘베티’가 한반도를 강타하면서 그해 8월 19일 오후 3시쯤 단양강이 범람했다. 44가구 250여명이 모여살던 시루섬 전체는 물바다가 됐다. 그러자 주민 230여명은 높이 7m, 지름 4m의 물탱크 위로 몸을 피한 뒤 물에 떠내려가지 않기위해 서로 팔짱을 끼고 14시간을 버텨냈다. 안타깝게도 사람들 속에 있던 돌 지난 아기는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숨을 거뒀다. 자칫 주민들이 동요할까 아이의 어머니는 죽음을 알리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당시 소나무로 올라가 목숨을 건진 주민도 있다.

물난리 이후 주민들은 모두 시루섬을 떠났다. 죽음의 문턱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들 가운데 일부는 아직도 단양에 거주하고 있다.

시루섬 사연은 군이 2017년 적성면 애곡리에 조성한 시루섬의 기적 소공원에 ‘14시간의 사투 그리고 인고의 어머니’라는 제목의 글로 새겨져 있다.

군 관계자는 “시루섬은 소금뱃길로 상인들의 뱃노래가 끊이지 않을 만큼 부흥했던 지역이었다”면서 “시루섬 생태공원 진입 교량사업이 추진되면 인근에 관광명소가 많아 시너지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시루섬은 섬 모양이 시루를 닮아 붙여진 이름이다.
단양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