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건희 컬렉션 찾은 홍라희·이서현...“고인 뜻 실현돼 기뻐”

이건희 컬렉션 찾은 홍라희·이서현...“고인 뜻 실현돼 기뻐”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07-25 16:32
업데이트 2021-07-25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2·23일 일반 관람으로 국현 등 찾아

이미지 확대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 관장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 관장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의 첫 대규모 서울 전시가 21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 관장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이 해당 전시회를 다녀간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문화계와 재계에 따르면 홍 전 관장과 이 이사장은 이건희 전 삼성전자 회장의 기증품이 전시된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을 22일과 23일 연이어 찾았다.

당초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은 기증자에 대한 예우의 일환으로 전시 시작 하루 전인 20일 유족들에게 특별 관람할 기회를 제공하려 했지만, 홍 전 관장과 이 이사장은 이를 고사하고 일반 관람이 시작된 후 전시회를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술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홍 전 관장은 전시관 벽에 적혀 있는 이 회장의 이름을 한동안 말없이 지켜보며 감회에 젖었다고 한다. 특히 이 회장과 같이 처음 수집한 작품으로 알려진 ‘인왕제색도’ 앞에서는 다른 작품보다 더 오랜 시간 머물기도 했다. ‘인왕제색도’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전시된 이 회장 기증품 45건 77점 가운데 하나다.
이미지 확대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홍 전 관장은 전시회 관계자들에게 “소중한 문화유산을 국민에게 돌려 드려야 한다는 고인의 뜻이 실현돼 기쁘다”면서 “많은 국민들이 이 작품들을 보면서 코로나19로 힘들고 답답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달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7일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중앙박물관에 이 전 회장 주요 기증품을 21일부터 상설 전시한다고 밝히는 등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문체부 발표로 ‘이건희 컬렉션’에 대한 수도권 첫 전시회가 시작된 후 전시는 연일 매진 사례를 기록 중이다. 정부는 이번 전시를 시작으로 내년 4월 기증 1주년 때 삼성미술관 리움과 전시를 공동기획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