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尹 ‘박근혜 수사 송구’ 발언에 “자제해야”

이준석, 尹 ‘박근혜 수사 송구’ 발언에 “자제해야”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7-21 17:28
업데이트 2021-07-21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과 첫 TV토론…김경수 유죄 공방
宋 “靑 관련 사안 아냐” 李 “내로남불”
전국민 재난지원금은 ‘검토’ 합의 재확인

이미지 확대
토론 배틀 마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토론 배틀 마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토론 배틀 마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서울 목동 SBS에서 열린 당
대표 토론 배틀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7.21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처음으로 TV토론을 갖고 김경수 전 경남지사 유죄 확정,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대선 출마 등 정치 현안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다만 지난 12일 첫 회동에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 검토’에 전격 합의했던 두 대표는 이날 토론에서도 합의 내용을 재확인했다.

두 대표는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90분간 당대표 토론배틀을 벌였다. 이날 대법원이 김 전 지사의 유죄를 확정한 데 대해 송 대표는 “집권 여당 대표로서 대법원의 판결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마음이 아프고 또 착잡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박근혜 정부 때는 국정원이라는 국가 조직이 댓글 작업을 한 것이고 (김 전 지사는) 드루킹이라는 고도의 훈련된 전문가에게 이용당한 측면이 있다”면서 “(청와대와) 직접 관련된 사안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박근혜 정부 시절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에서 행해졌던 댓글 공작에 대해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가 사과해야 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며 “내로남불 소리를 안 들으려면 청와대가 먼저 겸허한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이 야권 주자가 된 데 대해 송 대표는 “정부와 약간 마찰이 있었다는 이유로 대통령 (선거에) 나갈 이유가 될 수 있는가. 자기 합리화”라고 했다. 이 대표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 감찰을 언급하며 “검찰총장이 행정부에서 검찰권 집행의 주체인데 그 사람의 행동을 제약하기 위해 감찰권을 무리하게 남용했다”며 윤 전 총장의 야권행을 이해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윤 전 총장이 전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수사에 대해 송구하다’고 한 데 대해 이 대표는 부적절했다고 봤다. 이 대표는 “그 발언은 저희 중에서도 오른쪽으로 간 발언”이라며 “그걸(박 전 대통령 탄핵) 연상시키는 발언은 우리 당에 입당하는 주자는 자제해야 된다”고 했다.

두 대표가 지난 12일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했다가 이 대표가 당내 반발로 인해 ‘지급 검토’로 후퇴했다는 논란에 대해 이 대표는 “지도자로서 정치 현안의 교착 상태를 푸는 게 저희 역할”이라며 “당내 신뢰를 득해야 되는 것도 있겠지만 어느 정도 교섭의 여지를 줘야 한다”며 당내 반발을 에둘러 비판했다. 송 대표도 “(두 대표 간 합의 내용이) 당정청이 합의한 안이 아니고 우리 내부 일부도 반대하는 안이었는데 저에 대한 공격보다 이 대표에 대한 공격이 당내에서 심해서 미안했다”고 말했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송 대표는 “(1인 지급액) 25만원을 23만원으로 줄여서 모두 다 주는 게 낫지 않나 생각하는데 윤호중 원내대표에게 맡겨 놨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추경 총액이 늘지 않는 선에서는 재난지원금에 대해 어느 정도 양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기석·기민도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