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 총리, 민주노총 23일 원주 집회 철회 요청

김 총리, 민주노총 23일 원주 집회 철회 요청

박찬구 기자
입력 2021-07-21 12:02
업데이트 2021-07-21 1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중대본회의, “방역에 예외있을 수 없어”
강원도와 원주시에 적극 대처 주문
7월말~8월초 휴가철이 이번 유행 최대 고비

이미지 확대
김부겸 총리, 중대본회의 주재
김부겸 총리, 중대본회의 주재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7.16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는 23일 민주노총의 강원도 원주 집회와 관련해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집회 철회를 공식 요청했다.

김 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방역에는 어떤 예외도 있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지난 3일 민주노총의 전국 노동자 대회와 관련해 “방역당국의 집회 참석자 명단 제출 요청에 민주노총이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에 더해 이번 금요일에는 원주에서 또 한번의 대규모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 총리는 그러면서 지난 3일 집회 참석자의 명단 제출과 함께 원주 집회의 철회를 거듭 당부하고 강원도와 원주시 측에 “적극 대처해 달라”고 주문했다. 앞서 방역 당국은 지난 3일 민주노총의 서울 종로 집회 참가자 가운데 3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참가자 전원에게 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발령한 바 있다.

김 총리는 또 “휴가가 집중되는 7월 말~8월 초가 이번 유행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라면서 “지금은 ‘잠시 멈춤’이 필요한 때이며 이번 만큼은 ‘함께 하는 휴가‘ 보다 서로 거리를 두고 휴식하는 ‘안전한 휴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동남아 지역에서의 코로나19 확산세를 언급하며 “어디에 계시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은 정부의 책무”라며 “최근 코로나19로 희생된 베트남 교민 사례에서 정부는 어떤 점이 부족했는지 되돌아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김 총리는 외교부에 재외공관을 중심으로 교민 상황을 점검하고 현지에서 필요한 의약품과 방역물자를 긴급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