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올림픽위원회, 손기정을 일본인으로? 반크 “의도적 사실 누락”

日 올림픽위원회, 손기정을 일본인으로? 반크 “의도적 사실 누락”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7-21 11:23
업데이트 2021-07-21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쿄올림픽이 개최되는 국립경기장 앞에 설치된 오륜기 조형물.  AFP 연합뉴스
도쿄올림픽이 개최되는 국립경기장 앞에 설치된 오륜기 조형물.
AFP 연합뉴스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가 일본올림픽위원회(JOC) 사이트에서 ‘역대 올림픽 일본 대표선수단’ 기록 손기정 등 8명의 한국 선수들이 일본인처럼 소개돼 있다고 밝혔다.

21일 반크는 JOC에 항의 서한을 보내고 오류를 바로 잡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세계 최대규모 청원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아르지’에도 청원해 세계인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사이트 내 ‘일본 대표선수단 기록 검색’에 따르면, 손기정 선수를 비롯해 일제강점기에 올림픽 선수단으로 참가한 김은배, 권태하, 남승룡, 이규환, 김정연, 이성덕, 장우식 선수는 배경 설명 없이 일본 대표선수단에 등재돼 있다.

이들은 대한체육회가 올림픽 출전 역사를 소개할 때 자주 등장하는 인물이다.

특히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홈페이지에서 “손기정은 한국인이며,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당시 한국은 일제 식민지 시기에 있었고, 광복 후 그는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성화를 봉송하기도 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반크는 “도쿄올림픽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누리꾼들이 8명의 한국 선수를 일본인으로 오해할 수 있기에 IOC의 표기처럼 ‘한국인’이라는 설명을 추가해야 한다”며 “이런 사실을 누락한 것 자체가 의도적인 거짓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