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순종과 이토 히로부미가 동격… ‘참 무엄한’ 그림엽서 찍은 日

순종과 이토 히로부미가 동격… ‘참 무엄한’ 그림엽서 찍은 日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1-07-20 20:44
업데이트 2021-07-21 0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중연, 강점기 엽서·사진 6763점 공개

이미지 확대
한국학중앙연구원은 20일 일제강점기 한국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그림엽서 6763점을 ‘한국학진흥사업 성과포털’을 통해 일반에 공개했다. 그림엽서는 한중연 한국학진흥사업단 지원을 받은 신동규 동아대 교수 연구팀이 수집했다.

엽서의 주제는 역사·정치·경제·사회·문화·풍속·관광·문학 등으로 다양하다. 성과포털(waks.aks.ac.kr)에서 검색하면 자료 명칭, 발행 지역, 일자, 발행처 정보와 간단한 설명문을 볼 수 있다.

예컨대 ‘개원 및 한일 신협약 기념엽서’는 1907년 7월 고종 황제의 양위로 황제에 오른 순종 황제와 이토 히로부미 통감의 사진을 게재했다. 이 엽서에 표시된 동북아 지도에는 한반도와 일본, 대만을 진한 물감으로 칠해 일본의 영역이라는 것을 표시했다. ‘일본 황태자 전하 한국 행계 기념’ 엽서는 1907년 일본 다이쇼 황태자가 한국을 방문했을 때 서울에서 영친왕 이은 등과 찍은 기념사진을 엽서로 제작한 것이다.

한중연 관계자는 “일제강점기 엽서 대부분은 일제가 왜곡된 시선으로 정책을 선전·홍보하는 데 활용됐다”며 “일제가 식민지배를 어떻게 합리화했는지 알 수 있고, 현재 일본에서 이뤄지는 역사 왜곡을 반박할 근거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21-07-21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