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게 무슨 일?’ 20대에 제대로 ‘빵 터진’ 뮤지컬 ‘시카고’…연말까지 잇는 화려한 매력

‘이게 무슨 일?’ 20대에 제대로 ‘빵 터진’ 뮤지컬 ‘시카고’…연말까지 잇는 화려한 매력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7-19 17:36
업데이트 2021-07-20 09: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카고 18일 서울 공연 성료…20대에 폭발적 인기
23일 청주 이어 20여개 지역 연말까지 공연 이어가

이미지 확대
뮤지컬 ‘시카고’ 공연 모습. 배우 최정원이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선보이고 있다. 신시컴퍼니 제공
뮤지컬 ‘시카고’ 공연 모습. 배우 최정원이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선보이고 있다.
신시컴퍼니 제공
4월 2일부터 지난 18일까지 서울 구로구 대성 디큐브아트센터에서 공연한 뮤지컬 ‘시카고’가 올 상반기 공연계에 많은 화제가 됐다. 연일 매진 행렬이 이어진 데다, 특히 20대 관객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초연한 지 21년이 된 스테디셀러 작품에서 터져 나온 이례적 인기에 최근 한 국공립 공연단체는 성공 비결을 주제로 한 회의를 열어 심도 깊게 분석하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인터파크에 따르면 지난 18일 공연을 종료한 올 시즌 ‘시카고’의 20대 예매자는 무려 57.7%나 됐다. 이어 30대 22.6%, 40대 8.7%, 10대 6.3% 순이었다. 앞선 시즌에서도 20대 관객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2018년(33%)과 2015년(36.1%)에 비해 이번 시즌 20대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다른 작품의 20대 관객 비중도 30~40% 선에 불과하다.
이미지 확대
뮤지컬 ‘시카고’에서 록시 하트를 연기한 티파니 영. 신시컴퍼니 제공
뮤지컬 ‘시카고’에서 록시 하트를 연기한 티파니 영.
신시컴퍼니 제공
제작사 신시컴퍼니를 비롯해 공연계에서는 이번 시즌 캐스팅이 새로운 관객들을 유입하는 데 성공한 비결이라 입을 모은다. 2000년 국내 라이선스 공연을 초연한 뒤 열여섯 번째 시즌을 맞아 신시컴퍼니는 처음으로 공개 오디션을 통해 출연진을 뽑았다. 새 얼굴로 민경아·티파니 영(록시 역), 박건형·최재림(빌리 플린 역) 등이 오디션을 통해 합류했다. 특히 티파니 영은 깜짝 캐스팅이었다. 신시컴퍼니 관계자는 “그동안 비공개 오디션으로 캐스팅했다가 이번에 ‘젊은 시카고’를 지향하고 대대적인 공개 오디션을 진행했다”면서 “오디션 과정 중 티파니 영이 지원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는데, 그전에는 전혀 떠올리지 못했던 배우”라고 말했다.

소녀시대 출신 티파니 영의 합류로 국내외 많은 팬의 관심이 쏟아졌고, 코로나19 탓에 온라인으로 가진 연습실 공개와 프레스콜 행사 영상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잇따라 화제를 불렀다. 두 차례 가진 행사에서도 작품의 특색을 한껏 살리면서도 이전에도 공연에 참여했던 배우들과 새로 함께하는 배우들의 조화를 이루는 캐스팅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을 대상으로 한 자리였지만 백여 명의 팬들이 들어와 실시간 채팅창에 티파니 영에게 응원을 보내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뮤지컬 ‘시카고’에서 빌리 플린을 연기한 최재림.  신시컴퍼니 제공
뮤지컬 ‘시카고’에서 빌리 플린을 연기한 최재림.
신시컴퍼니 제공
무엇보다 티파니 영과 함께 ‘We both reached for the gun’을 부른 최재림(빌리 역)이 복화술로도 완벽하게 노래를 부른 영상이 큰 인기를 얻었다. 공연 정보 사이트 플레이디비 유튜브 계정에 올라온 영상은 210만회가 넘는 조회 수를 기록했다. 공연 속 대표 장면이 아니었는데도 배우들의 뛰어난 실력과 케미가 어우러져 SNS상에서 그야말로 ‘빵 터진’ 것이다. 공연계 관계자는 “티파니 영이 새로운 관객들을 불렀고 최재림이 기존 ‘회전문’ 팬까지 유입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정원, 아이비, 윤공주, 김영주, 김경선, 차정현 등 오랜 시즌을 함께한 주·조연들이 작품을 탄탄하게 받쳤다. 심플한 무대를 온몸으로 가득 채운 앙상블 배우들의 활약도 젊은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다른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세련되면서도 힘 있는 느낌이 좋다는 반응이 많았다”고 전했다. 공연 초반 극 중 흡연 장면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소품에 대한 설명을 하는 등 관객들의 피드백에도 발빠르게 대처했다.

화려하게 133회 서울 공연을 마무리 지은 ‘시카고’는 23일부터 청주를 시작으로 춘천, 울산, 김해, 안성, 목포, 구미, 인천, 대구 등 전국 20개 안팎 도시에서 연말까지 공연한다. 매 시즌 지역 공연을 했지만 “예매 일정을 빨리 알려 달라”, “공연 지역을 늘려 달라”는 등 댓글과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제작사 측은 “이런 관심은 우리도 처음”이라면서 “안전하게 끝까지 공연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