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 정책 대결 나선 이재명·이낙연…동시에 디지털성범죄센터 방문

여성 정책 대결 나선 이재명·이낙연…동시에 디지털성범죄센터 방문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7-19 16:12
업데이트 2021-07-19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지사, 전국 최초 센터 개소…“디지털시민안전처 설치해야”
이 전 대표, 여가부 산하 방문 “과학기술로 안전 확보해야”
이 지사, 여성학자 권인숙 의원 영입…여성 정책 발표 예정
이 전 대표, 데이트 폭력 처벌 강화·HPV백신까지 정책 내놔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예비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예비 경선에 나선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양강 구도가 부활한 가운데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가 동시에 여성 표심을 다잡기 위한 현장 행보에 나섰다. 1위 주자인 이 지사는 ‘디지털시민안전처’를 제안했고, 여성 지지율에서 앞서는 이 전 대표는 연달아 여성 안심 정책을 내놓는 등 여성 정책 대결을 예고했다.

 이 지사는 19일 경기도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를 찾아 “디지털성범죄를 통제하기가 어렵고 피해가 상당히 큰 만큼 피해자 지원센터를 전국 단위로 시행하는 등 광범위한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지난 2월 개소한 센터는 상담, 영상 모니터링 및 삭제, 법률 지원, 의료 지원 연계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지사는 방문 후 페이스북에 “국가가 디지털성폭력 예방과 근절, 피해자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디지털 성폭력 총력 대응을 위해 ‘디지털시민안전처’와 같은 전담기구 설치와 권역별 대응조직 설립을 검토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도 이날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이 운영하는 디지털성범죄 피해자센터를 방문했다. 이 전 대표는 불법촬영물 유포는 한국이 독보적이라는 점과 10대들이 피해자와 가해자가 되고 있다는 설명을 듣고 “충격을 많이 받았다. 멘붕이 와서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라고 말했다. 앞서 휴대전화로 불법 카메라를 탐지하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한 스타트업 업체를 방문해 디지털 성범죄 예방 기술과 상용화 가능성 등을 40여 분간 집중적으로 물었다. 이 전 대표는 “과학기술로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며 “불법 카메라 탐지 프로그램을 공공시설에 설치해 불특정 다수에게 예방 효과를 줄 수 있는지를 연구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지율 우위를 점하고 있는 이 지사는 여성 지지도는 이 전 대표에게 뒤지고 있다. 이날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발표한 여론조사(16~17일 만 18세 이상 1013명 조사,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에서 이 전 대표의 여성 지지율은 26.4%로 여·야 통틀어 1위를 차지했다. 남성(12.1%)의 2배가 넘는 수치다. 이 지사는 남성(27.2%)과 여성(23.7%)의 지지율이 비등했다.

 이 지사 캠프는 최근 성평등 전문가로 꼽히는 권인숙 의원을 공동상황실장으로 영입했다. 지난 15일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총괄본부장인 조정식 의원은 “권 의원이 합류한만큼 조만간 종합적인 여성 대책과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대선 주자 가운데 가장 먼저 여가부 폐지 반대 입장을 밝히는 등 여성 이슈에 적극적이다. 변형 카메라 구매이력 관리제, 데이트 폭력 처벌 강화, 1인 가구 여성 주거환경 개선, 자궁경부암 HPV 백신 국가 책임제까지 4차례에 걸쳐 여성안심 정책을 내놨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