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 출마’ 김동연 “몸 던지겠다”… 與 “별과 함께 해”· 野 “별 될 수 있어”

‘대선 출마’ 김동연 “몸 던지겠다”… 與 “별과 함께 해”· 野 “별 될 수 있어”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7-19 11:39
업데이트 2021-07-19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라디오방송서 대권도전 선언

김동연 “나라·국민 위해 헌신하는 게 도리”
‘전국민 지원금’에 부정적…국힘 관점 방점
“제3지대? 정치 기득권 세력 환골탈태해야”
민주 “야당 소문난 잔치엔 金 먹을 거 없다”

국힘 “성향적으로 야권인사… 공간 충분해”
김동연 전 부총리가 20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급식소 명동밥집에서 노숙인 무료급식봉사를 하기 위해 명동성당 경내로 들어서고 있다. 2021.6.20 연합뉴스
김동연 전 부총리가 20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급식소 명동밥집에서 노숙인 무료급식봉사를 하기 위해 명동성당 경내로 들어서고 있다. 2021.6.20 연합뉴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18년 10월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18년 10월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미래와 대한민국을 위해 몸 던지겠다”며 사실상 대권 도전을 선언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은 “별과 함께 할 수 있다”, 국민의힘은 “별이 될 수도 있다”며 김 전 총리에 러브콜을 보냈다.

김동연 “정치 세력·의사결정 세력
교체 찬성하는 분들 힘 합쳐야”

김 전 부총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34년 공직을 하면서 국가로부터 혜택을 받았다”면서 “미래와 나라를 위해서 해야 될 일이 있다면 몸을 던지는 것, 국민을 위해 헌신 하는 것이 제 도리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모두 들어오라고 한다’고 하자 “여야 어디가 집권을 하든 우리 경제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면서 “정권 교체나 정권의 재창출을 뛰어넘는 정치 세력과 의사결정 세력의 교체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여야 모두와 거리를 뒀다.

그는 제3지대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을 두고는 “‘제3지대’라는 말에 동의하지 않지만 정치 세력이 기득권을 내려놓고 환골탈태해야 한다”면서도 “정치 세력과 의사결정 세력의 교체에 찬성하는 분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야권에 좀 더 방점을 실었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출간되는 ‘대한민국 금기 깨기’라는 책을 통해 승자독식 구조를 깨고 기회복지 국가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전 부총리는 ‘당신이 직접 나서서 그와 같은 점을 실현해 보라고 시대가 요구한다면 자신을 던질 각오가 돼 있는가’라는 물음에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김 전 부총리는 정치 쟁점이 된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두고는 “수요가 있는 사람에게 두텁게 지급해야 한다”면서 “많은 분이 경기 진작을 위해 (재난지원금을) 줘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국민의힘의 주장과 비슷한 취지로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부총리 재직 시절 최저임금 등으로 정부와 갈등을 겪은 데 대해 “최저임금 인상은 필요하지만 계획성 있게 하자는 것이 제 주장이었다”면서 “그런 게 받아들여지지 않아 사의를 표했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與 “대통령 못 돼도 별 함께 할 공간 있다”
野 “與 공간 있나? 배신자 프레임 씌울 것”

한편 김 전 부총리의 대권 출마 시사에 여야는 서로 다른 희망사항을 제시했다.

강훈식 민주당 대선경선 기획단장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본인이 대통령이 되겠다고 하면 현재 야당밖에 길이 없다”면서도 “하지만 별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들은 있다”고 손짓했다.

강 단장은 “야당은 아직 장이 안 깔렸으니 마치 소문난 잔치처럼 보이나 김동연 전 부총리는 야당에서 먹을 게 없고 기대하지 않는게 좋다”면서 “본인 자체가 별이 되겠다는 건지 아니면 별과 함께 하는 사람이 되겠다는 건지 고민이 있을텐데 공간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여권에 지금 공간이 있나? 없다”면서 “야당에는 충분한 공간이 있다”며 김 전 부총리에 손을 내밀었다. 성 의원은 “김동연 부총리는 기본적으로, 성향으로 보나 야권 인사가 맞다”며 야당으로 와 별이 될 기회를 잡으라고 에둘러 표현했다.

성 의원은 “이 정권이 소득 주도 성장으로 얼마나 경제를 피폐시켜놨나. (김 전 부총리는) 거기에 대해 반기를 드신 분”이라면서 “야당에서는 (국민의힘으로) 안 갔으면 할 텐데 또 ‘배신자’ 프레임 씌워서 비난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는 현 정권에서 김 전 부총리처럼 직을 맡았다가 여권으로부터 공격을 받고 정치권에 뛰어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연상시키는 발언으로 받아들여진다.
이미지 확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급식소 명동밥집에서 노숙인 무료급식 봉사를 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급식소 명동밥집에서 노숙인 무료급식 봉사를 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 확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미지 확대
서산서 어민과 악수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서산서 어민과 악수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야권 잠룡으로 거론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오른쪽)가 21일 충남 서산시 지곡면 중리어촌체험마을을 방문, 한 어민과 악수하고 있다. 2021.6.21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