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딸 셋 출가시켜 남은 방들에 4년 동안 난민 30여명 재워준 어머니

딸 셋 출가시켜 남은 방들에 4년 동안 난민 30여명 재워준 어머니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7-19 09:27
업데이트 2021-07-19 0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리나 리트박이 시리아 난민 바셀과 함께 한 집에 기거할 당시 지하철 객차 안에서 이모티콘으로 의사를 소통하고 있다. 카리나 리트박 제공 영국 일간 메트로 캡처
카리나 리트박이 시리아 난민 바셀과 함께 한 집에 기거할 당시 지하철 객차 안에서 이모티콘으로 의사를 소통하고 있다.
카리나 리트박 제공 영국 일간 메트로 캡처
딸 셋을 출가시켜 방들이 남자 어머니는 허전하기만 했다. 영국 런던에 사는 카리나 리트박은 프랑스와 캐나다 이중국적인데 지난 4년 동안 딸들이 쓰던 방을 30명이 넘는 난민들에게 쓰게 해 화제가 되고 있다고 영국 BBC가 18일(현지시간) 소개해 눈길을 끈다.

지난 2016년 남편과 함께 미국으로 가는 비행기를 기다리다 한 영국인 부부가 시리아 출신 난민을 집에 들였다는 일간 가디언의 기사를 우연히 본 것이 계기였다. 영국 가정들에 난민들을 연결해주는 자선단체가 있다는 얘기에 구글 검색을 해 홈페이지를 찾았더니 나중에 팝업 창에 “난민들을 집으로 초대할 수 있겠니”라고 묻는 질문이 떠올랐다. 순간 그녀는 “유레카!”란 말이 떠올랐다고 돌아봤다.

그래서 처음 인연을 맺은 것이 시리아 알레포 출신 난민 청년 바셀이었다. 자원봉사자에게 그 아이를 받아들이겠다고 밝히자 한 시간도 안돼 누군가 문을 두드려 열어줬더니 매우 수줍음을 타는 깡마른 청년이 서 있었다. 그는 2016년 지중해를 건너 그리스에 도착, 프랑스 칼레를 통해 영국 해협을 건넌 직후 난민으로 인정받았다. 하지만 사는 곳이 일정치 않아 일상은 험난하기만 했다. 그때 손을 뻗쳐준 사람이 카리나였다.

바셀은 2017년 5월 카리나의 집에 왔는데 처음에는 6~12주만 머무를 계획이었다. 남편이 선뜻 받아들이지 못해 기한을 정한 것이었는데 나중에 기한을 정하지 않기로 했다. 처음에는 의사 소통이 매우 힘들었다. 어떨 때는 미국에 출가한 딸이 아랍어를 곧잘 해 두 사람 사이에 다리를 놓아줬다. 아주 바쁠 때는 둘이 이모티콘으로만 의사를 전달하기도 했다. 매일 아침 카리나는 바셀에게 영어를 가르쳤다.

이제는 아들처럼 여겨진다고 털어놓았다. 그 뒤 많은 난민들이 그녀의 집에 와 머무르다 떠났는데 기간은 각자 많이 달랐다. 하지만 누구도 바셀처럼 가까워지지는 않았다. 그녀 집에 온 지 일년 뒤 바셀의 남동생 이스마엘이 형과 마찬가지로 지중해를 건넜는데 터키에서 종적이 묘연했다. 이 때 카리나가 열정적으로 동생 찾는 데 도움과 정성을 다해 친모자 이상으로 가까워졌다.

영국 일간 메트로에 지난 4월 기고한 그녀의 글에 따르면 원래 알레포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했던 바셀은 영국에서 바리스타와 음식배달 일을 동시에 하며 컴퓨터 공학으로 전공을 바꿔 영국 대학에서 1년 과정을 마친 뒤 알레포로 돌아가 원래 다니던 대학에 복학해 공부를 하고 있다. 카리나는 알레포로 돌아가며 바셀이 짓던 행복한 표정을 잊지 못한다고 털어놓았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