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미우리 “문 대통령, 올림픽 계기 방일...23일 스가와 회담”

요미우리 “문 대통령, 올림픽 계기 방일...23일 스가와 회담”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7-19 06:54
업데이트 2021-07-19 0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도쿄올림픽 개막일인 오는 23일 한일 양국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첫 대면 정상회담을 도쿄에서 열기로 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19일 요미우리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방일하기로 결정했다며 이번 한일 정상회담은 도쿄 모토아카사카(元赤坂) 영빈관에서 예정돼 있다.

요미우리는 두 정상이 이번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위안부와 징용 피해자 문제를 둘러싼 문제 등을 협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지난 15일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는 JTBC 기자와 가진 오찬 면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의 대일(對日) 외교에 대해 성적인 표현을 쓴 것으로 논란이 됐다.

도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해당 논란이 불거진 만큼 문 대통령의 방일 및 한일 정상회담 개최 문제가 어떤 합의에 이를지 관심이 쏠렸다.

요미우리는 일본 정부가 소마 공사의 부적절한 발언이 한일 정상 회담의 걸림돌이 되는 것을 피하고 싶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소마 공사의) 발언은 외교관으로서는 ‘해서는 안 될 말’(あるまじきもの)이었다”고 말했다고 요미우리는 덧붙였다.

한편,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의 방일에 맞춰 소마 공사를 경질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