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국기, 日 심장, 日 없다

日 국기, 日 심장, 日 없다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1-07-18 20:24
업데이트 2021-07-19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올림픽 유망주가 간다] 재일교포 3세 유도 73㎏급 안창림

이미지 확대
안창림
안창림
도쿄 부도칸(武道館)은 일본 유도의 심장이다. 일본 야구로 치면 고시엔과 마찬가지인 장소다. 도쿄올림픽 유도 경기도 이곳에서 펼쳐진다.

2013년 9월 부도칸에서 열린 전일본학생유도체중별선수권에서 파란이 일었다. 당시 쓰쿠바대 2학년이던 재일교포 3세 안창림(27·필룩스)이 73㎏급에서 하시모토 소이치(30)를 꺾고 우승했다. 귀화 제안이 이어졌다고 한다. 이를 뿌리친 안창림은 이듬해 한국으로 건너와 태극마크를 달았고 한국 유도의 간판으로 우뚝섰다.

안창림이 자신의 존재를 널리 알렸던 곳에 8년 만에 다시 선다. 그는 1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부도칸이라고 해서 특별한 생각은 없다”며 “그저 똑같은 경기장이라 여기고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담담하게 말했다. 어려서부터 태극마크를 달고 싶었다는 안창림이 부도칸에 애국가가 울려 퍼지게, 또 태극기가 휘날리게 할 수 있을까. 그는 “저도 당연히 원하는 일”이라며 “훈련해온 것을 제대로 발휘하기만 하면 저절로 따라올 것”이라고 전의를 불태웠다.

안창림은 첫 올림픽이던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대회에서의 쓰디쓴 기억을 지운다는 각오다. 당시 세계 1위였던 안창림은 그러나 16강에서 벨기에 선수에 패해 탈락했다. 한국 유도 또한 노골드에 그쳐 큰 아쉬움을 남겼다. 이번 도쿄올림픽 남자 유도에는 안창림 외에도 김원진(60㎏급), 안바울(66㎏급), 곽동한(90㎏급), 조구함(100㎏급)이 리우 한풀이에 나선다. 여기에 김민종(100㎏이상급)이 새로 가세했다. 안창림은 “5년 전보다 정신적으로도 기술적으로도 한층 성숙해졌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넘어야할 상대가 있다. 오노 쇼헤이(29)다. 현재 73㎏급 세계 1위는 하시모토인데 일본은 13위 오노를 대표로 확정했다. 리우 금메달에 세계선수권 3회 우승을 뽐내는 강자다. 전력 노출을 꺼려서인지 지난해 2월 이후 국제 대회에 나오지 않아 랭킹이 떨어졌을 뿐이다. 안창림은 오노와 6번 겨뤄 모두 졌다. 오른쪽 허벅다리 후리기에 자주 당했다. 랭킹이 낮은 오노가 시드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대진 추첨에 따라 이른 대결을 펼칠 수도 있다.

올해 1월 카타르 도하 마스터스 결승전 승리 등 최근 하시모토를 상대로 성적이 좋은 안창림을 의식해 오노를 선발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그러나 안창림은 “오노는 원래 잘하는 선수”라며 고개를 저었다. 그러면서도 “다른 사람들이 오노, 오노 하는 것이지 저는 오로지 저 자신에 집중하고 있다”며 “오직 이기는 것만 생각하고 27일 모든 것을 불사르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21-07-19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