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라테 경기 첫선… 박희준, 종주국 하늘에 태극기 올릴까

가라테 경기 첫선… 박희준, 종주국 하늘에 태극기 올릴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7-18 17:30
업데이트 2021-07-19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림픽 신규 종목들

박희준. 서울신문 DB
박희준. 서울신문 DB
올림픽 종목은 시대의 흐름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및 개최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바뀐다. 2020 도쿄올림픽 역시 몇몇 종목이 새로 합류했다.

이번 올림픽에는 야구·소프트볼, 가라테, 스포츠 클라이밍, 서핑, 스케이트 보딩이 신규 종목으로 합류했다. 일본의 인기 스포츠인 야구와 일본 무술인 가라테가 개최국의 이해관계가 달린 종목이라면 젊은층에게 인기가 많은 스포츠 클라이밍, 서핑, 스케이트 보딩은 IOC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올림픽 관심 확대를 위해 선택한 것이라는 평가다.

손과 발을 이용한 타격 무술인 가라테는 오키나와 류큐 왕조에서 기원한 무술로 2차 세계 대전 후 전 세계로 확산했다. 가타(품새)와 구미테(대련)로 나뉜다. 가타는 102가지 가타 중 자신이 선보일 가타를 선택해 표현하는 종목이고 구미테는 3분 안에 상대보다 8점을 더 얻거나 상대보다 많은 점수를 얻으면 승리하는 종목이다. 박희준(27)이 가타에 출전한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가파른 경사면 등반을 경쟁하는 종목이다. 모양과 크기가 다양한 홀드를 이용해 경사면을 오른다. 누가 빠른지 다투는 스피드, 정해진 시간 안에 다양한 루트로 올라가는 볼더링, 얼마나 높이 올라가는지 겨루는 리드 점수를 합산해 메달을 가른다. 천종원(25), 서채현(18)이 올림픽 첫 메달에 도전한다.

서핑은 롱보드(보드 길이 약 2.7m)와 숏보드(약 1.8m)로 나뉘는데 이번에는 숏보드가 채택됐다. 매번 다른 파도가 오는 것이 큰 변수로 서퍼의 난이도, 기술의 조화와 다양성 같은 요소로 평가한다. 미국, 호주, 브라질이 강국이다.

스케이트 보드를 타고 경쟁하는 스케이트 보딩은 스트리트와 파크로 나뉜다. 스트리트는 계단, 난간 등 구조물이 배치된 쭉 뻗은 거리에서 기술을 선보이고 파크는 움푹 파인 공간에 설치된 코스를 타고 공중에 높이 올랐을 때 기술을 선보이는 종목이다.

큰 틀에서의 기존 종목은 있되 세부 종목으로 첫선을 보이는 사례도 있다. 3대3 농구, BMX 프리스타일(사이클), 수영·육상·트라이애슬론·유도·양궁·사격 등에서 혼성 종목이 새로 편성됐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07-19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