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성장’ 앞세운 김동연…이르면 이번주 출마 결단

‘경제성장’ 앞세운 김동연…이르면 이번주 출마 결단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7-18 22:10
업데이트 2021-07-19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 세력 교체” 제3지대서 대권 플랜
저서에서 “소주성 네이밍부터 잘못”
홍준표 ‘4분의1값 아파트 공급’ 공약

이미지 확대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연합뉴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국민의힘 전격 입당으로 야권 대선 구도가 달아오르는 가운데 그동안 대권 도전 여부는 물론, 여야 사이에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의 결단도 임박한 분위기다. 주로 ‘헌법 가치’를 강조한 반문(반문재인) 유력 주자들 사이에서 ‘경제 성장’을 전면에 내세운 김 전 부총리가 어떤 파괴력을 보일지 주목된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전 부총리는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힘에 당분간 입당하지 않고 제3지대에서 대권 플랜을 가동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부총리는 지난 16일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난 뒤 “정권 재창출, 정권 교체보다 중요한 것은 정치 세력의 교체, 의사결정 세력의 교체”라고 일갈했다. 기성 정당을 대체할 새로운 정치 세력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김 전 위원장도 “현실에 대한 인식이 아주 잘돼 있다”며 김 전 부총리를 호평했다.

김 전 부총리가 본격적으로 뛰어들면 문재인 정부 고위관료 출신으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 전 원장에 이어 세 번째가 된다. 윤 전 총장과 최 전 원장은 헌법 가치와 민주주의 수호 등을 앞세워 반문 민심을 자극하고 있는 반면 김 전 부총리는 경제의 관점에서 정부·여당에 쓴소리를 내고 있다. 19일 출간되는 저서 ‘대한민국 금기 깨기’에는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해 “네이밍부터 잘못됐다. 소득만 주도해서는 성장은 이뤄지지 않는다”는 비판도 담겼다. 다만 정식 등판이 늦어진 데다 지원 세력 없이 제3지대에서 정책으로 승부를 보는 것으로는 ‘게임 체인저’가 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편 국민의힘 주자들도 정책 발표를 이어 가고 있다. 홍준표 의원은 이날 서울 강북에 ‘4분의1 값 아파트’를 공급하겠다고 공약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7-1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