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림픽 방역 구멍 뚫렸는데… 日정부·IOC “중단 없다”

올림픽 방역 구멍 뚫렸는데… 日정부·IOC “중단 없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7-18 22:08
업데이트 2021-07-19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수촌서 첫 확진… 시작 전부터 비상

남아공 선수 2명·관계자 1명으로 확인
“폐막 직후엔 도쿄도 확진 2400명” 전망
스가 “괜찮다”… 바흐 “유관중 검토를”
이미지 확대
불안한 선수촌 입촌
불안한 선수촌 입촌 2020 도쿄올림픽 개막을 닷새 앞둔 18일 도쿄 하루미 지역에 마련된 올림픽 선수촌에 세계 각국 선수단이 속속 입촌하고 있다. 전날 외국 선수단 관계자에 이어 이날 같은 선수단 소속 선수 2명이 추가로 코로나19에 감염되는 등 선수촌에서의 확진자 발생으로 방역 대책에 비상이 걸렸다.
도쿄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도쿄올림픽 개막이 5일 앞으로 다가온 18일 선수촌에 입성한 선수 가운데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대책의 허술함이 현실로 드러났지만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올림픽만 개최하면 문제없다는 입장만 강조하고 있다.

NHK에 따르면 이날 도쿄올림픽 선수촌에 머물고 있는 선수 두 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전날 선수촌 투숙객 중 선수가 아닌 관계자 중에 처음으로 확진자가 나온 데 이어 이날 선수들 중에서도 확진자가 나온 것으로, 선수촌 입소를 시작한 지난 13일 이후 일주일도 안 돼 3명의 확진자가 나온 상황이다.

3명은 남아프리카공화국 남자 축구대표팀 선수 2명과 관계자 1명으로 확인됐다. 남아공 대표팀은 22일 일본과 조별리그 1차전을 치를 예정이다. 선수촌 외에도 대회 관계자 및 미디어 관계자 등 도쿄올림픽과 관련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현재까지 55명에 달한다.

올림픽이 열리는 도쿄도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18일 도쿄도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1008명으로 일주일 전 대비로는 394명 늘었고 긴급사태선언 중임에도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위기의식은 희박했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17일 요미우리TV 인터뷰에서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지금이야말로 세계가 단결하는 상징으로서 이 난국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세계에 발신하는 것도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도쿄신문에 따르면 지난 15일 도쿄도의 코로나19 모니터링 회의에서 지금의 코로나19 감염 속도가 이어지면 도쿄올림픽 폐막 직후인 다음달 11일에는 도쿄도의 신규 감염자 수는 평균 2400명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그 정도면 괜찮다. (올림픽) 중단은 없다”며 개의치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한발 더 나갔다. 그는 17일 일본 방문 후 첫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상황이 좋아질 경우 관중 수용을 검토해야 한다”며 무관중으로 치르기로 한 도쿄올림픽에 관중을 입장시킬 계획을 포기하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이어 “일본 선수가 활약하는 것을 보면 (개최를 의문시하는) 태도도 약해지지 않겠나”라고도 말했다.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이날 오후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스가 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바흐 위원장 등 IOC 관계자를 초청해 환영회를 열었다. 영빈관 주변에는 올림픽과 환영회 개최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7-19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