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델타 변이, 백신만으로 안돼” 확진자 1100명 쏟아진 이스라엘

“델타 변이, 백신만으로 안돼” 확진자 1100명 쏟아진 이스라엘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7-18 11:54
업데이트 2021-07-18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증명서 보여주는 세계 첫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접종자
증명서 보여주는 세계 첫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접종자 12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셰바 메디컬센터에서 세계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인 ‘부스터 샷’을 맞은 한 심장 이식 환자가 접종 증명서를 보여주고 있다. 2021-07-13 텔아비브 AFP 연합뉴스
4개월 만에 신규확진 1000명 넘어
전체 인구의 56%가 백신접종 마쳐
“화이자, 델타 변이 예방 효능 약해”


‘백신 접종 선도국’ 이스라엘에서 코로나19 델타 변이가 확산하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이스라엘 총리는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의 델타 변이 예방 효능이 현저히 떨어지며, 백신만으로는 델타 변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밝혔다.

17일(현지 시각)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보건부는 전날 신규 확진자 수가 1118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에서 신규 확진자 수가 1000명을 넘어선 것은 약 4개월 만이다.

지난해 12월 화이자 백신을 들여와 대국민 접종을 시작한 이스라엘에서는 지금까지 전체 인구(약 930만명)의 56%가 넘는 522만여명이 2회차까지 접종을 마쳤다. 지난 1월 한때 1만명까지 치솟았던 이스라엘의 신규 확진자 수는 빠른 접종의 성과로 지난달 초 한 자릿수까지 떨어졌고, 당국은 실내 마스크 착용을 비롯한 모든 규제를 풀었었다.

그러나 델타 변이가 확산하면서 확진자 수는 다시 급증했다. 다만 대다수 성인이 백신을 접종한 덕분에 중증 환자나 사망자는 많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화이자 백신 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화이자 백신 접종 자료사진. 연합뉴스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는 전날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대책 회의에서 “화이자 백신의 델타 변이 예방 효능이 당국자들이 희망하는 것보다 약하다”며 “백신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델타 변이 예방 효능은 상당히 약하다”고 말했다.

이스라엘 보건부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의 예방 효능은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에는 94%에 달했으나 델타 변이 확산 이후 64%로 떨어졌다. 현재 신규 확진자의 절반 이상, 중증 환자의 60%가량이 2회차까지 백신 접종을 마친 ‘돌파 감염’ 사례로 확인되면서 이스라엘 당국은 긴장하고 있다.

베네트 총리는 “백신이 문제를 온전히 해결할 것으로 사람들이 믿지만 그렇지 않다. 백신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델타 변이가 급속도로 확산하는 상황에서 백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스라엘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제한적으로 백신 ‘부스터샷’을 접종하기로 했다. 이스라엘 보건부는 “화이자 백신을 2차 접종까지 마쳤어도 면역 체계가 약한 성인은 즉시 부스터샷을 접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부스터샷은 장기 이식을 했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미지 확대
세계 최초로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맞는 이스라엘인
세계 최초로 코로나 백신 ‘부스터샷’ 맞는 이스라엘인 12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 인근의 셰바 메디컬 센터에서 한 심장 이식 환자(오른쪽)가 화이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세계 최초로 3차 접종받고 있다. 이스라엘 보건부는 이날 면역력이 약한 성인들에 대해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인 ‘부스터샷’을 승인했다. 2021-07-13 텔아비브 AFP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