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트남서 한인 확진자 사망 후 통보 없이 화장…교민사회 ‘불안’

베트남서 한인 확진자 사망 후 통보 없이 화장…교민사회 ‘불안’

입력 2021-07-17 17:49
업데이트 2021-07-17 17: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초 호찌민서 확진판정 후 격리돼 치료받던 중 사망
총영사관·한인회 수소문 끝에 뒤늦게 확인해 가족에 알려
“재발 방지” 요청 “확진 및 입원, 증세, 이동 여부 자진해서 알려줘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인적이 없는 호찌민 도심 [VN익스프레스 사이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연합뉴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인적이 없는 호찌민 도심
[VN익스프레스 사이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연합뉴스
베트남에서 50대 한국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려 사망한 뒤 화장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교민사회에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17일 주베트남 호찌민총영사관과 호찌민한인회 등에 따르면 올해 58세의 한인 남성이 코로나19에 걸려 치료를 받다가 최근 숨진 뒤 곧바로 화장됐다.

이 남성은 이달초 확진 판정을 받고 생활 치료시설에 격리된 뒤 상태가 악화돼 쩌라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으나 결국 사망했다.

호찌민 당국은 방역 규정에 따라 시신을 곧바로 화장처리 했다.

현지 방역 규정에 따르면 감염병에 걸려 사망한 사람은 24시간 내에 화장처리하도록 돼있다.

그러나 호찌민 당국은 사망 사실을 총영사관이나 한인회에 통보하지 않은채 시신을 화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망자는 호찌민에서 홀로 거주해왔으며 다른 가족은 한국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호찌민총영사관과 한인회는 사망자와 동시에 격리된 다른 한인 확진자로부터 친구의 행방이 묘연하다는 연락을 받고 베트남 당국에 수소문한 끝에 뒤늦게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총영사관 등에 따르면 호찌민 보건당국은 최근 확진자가 폭증해 업무량이 폭주하면서 한국인 감염자가 나와도 신상 정보를 총영사관이나 한인회에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교민은 “확진자가 격리시설로 이동한 뒤 연락이 두절됐고, 사망 후 총영사관에 알리지도 않고 화장처리 됐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교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교민은 “베트남에 거주하는 대다수의 한인들이 백신을 맞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이처럼 끔찍한 일까지 벌어졌다”면서 “대사관 뿐 아니라 본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편 총영사관은 이날 오후 공지문을 내고 “병원 측에 강력히 항의하자 중증 확진자와 사망자가 속출하고 인력이 한계상황에 달해 제대로 조치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면서 “당국에 재발 방지를 강하게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 현재 베트남 남부지역에서 사망자를 포함해 총 10명의 한인 확진자가 나왔는데 이중 두명은 위중한 상태이며 통계에 잡히지 않은 사례들이 더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보건당국이나 병원은 확진 및 입원, 증세, 이동에 대해 일일이 통보해주지 않기 때문데 확진자 본인이나 지인들이 총영사관이나 한인회로 연락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