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IOC 위원 “일본 입국 후 코로나 확진, 호텔 격리 중”

유승민 IOC 위원 “일본 입국 후 코로나 확진, 호텔 격리 중”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7-17 23:34
업데이트 2021-07-18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승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17일 2020 도쿄올림픽 개회식 참관 등을 위해 일본에 입국하던 중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날 오전 출국한 유 위원은 이날 밤 10시 40분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으로 격리된 사실을 알렸다. 유 위원은 나리타 공항에 입국하면서 타액 검사를 받았는데 유전자 증폭검사(PCR) 결과 양성 반응을 통보 받았다. 유 위원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방역 프로토콜을 따라 출국 전인 13일과 15일 두 차례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를 받아 16일 음성 판정을 받은 후 17일 일본으로 출국했다. 백신 접종도 2차까지 마쳤고 음성 판정을 받고 출국했으며 증상도 없는 상황이라 양성 판정에 매우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유 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영문과 국문을 함께 써 확진 사실을 알렸다. 그는 “죄송합니다. 더욱더 꼼꼼히 챙겼어야 했는데 확진이 되었습니다. 도쿄올림픽조직위와 IOC 그리고 방역청의 선제적이고 신속한 대응으로 공항에서 검사후 확진이 되어 바로 격리호텔로 이동하여 격리룰 시작하였습니다”라고 알렸다.

한편 대회 개막을 엿새 앞두고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나와 대회 조직위를 긴장시키고 있다. 무토 도시로 도쿄조직위 사무총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해외에서 온 대회 관계자로 선수촌에 머물던 한 명이 코로나19 검사 결과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도쿄조직위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선별검사에서 감염이 확인됐다”고 덧붙였다. 도쿄조직위는 개인 정보 보호를 이유로 감염자의 국적과 성별 등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확진 판정을 받은 이 사람은 현재 선수촌을 떠나 지정 호텔에서 격리 중이라고 조직위는 소개했다.

오는 23일 대회 개막을 앞두고 올림픽 선수촌은 지난 13일 공식 개장했다. 건물 21개 동, 3600개의 방에 대회 기간 최대 1만 8000명이 투숙할 예정이다.

AFP 통신이 전날 전한 내용을 보면, 선수촌에 체류하는 선수들은 매일 오전 타액 검사를 한다. 양성 반응이 나오면 PCR 검사로 이어지고, 여기에서도 양성이면 세 번째 정밀 검진을 해 결과에 따라 선수촌 퇴촌, 병원 입원 여부를 결정한다.

일본 언론은 또 조직위가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발표한 지난 1일 이래 처음으로 하루 두 자릿수 확진자가 나왔다고 전했다. 전날에만 15명이 새로 코로나19에 감염돼 누적 감염자 수는 45명으로 늘어났다. 여기에는 일찍 일본에 넘어와 사전 훈련 중인 외국 선수들의 감염 사례는 포함되지 않았다. 교도통신은 16일 감염된 15명이 조직위 위탁 업무 대상자 7명, 대회 관계자 6명, 언론인 2명이라고 보도했다. 8명은 외국에서 온 이들로, 일본 체류 기간은 아직 14일이 지나지 않았다. 7명은 일본 거주민이다.

영국 BBC는 선수촌 첫 확진자가 전날 확진된 15명 중의 한 명이라고 보도했다. 그는 일본에 도착했을 때만 해도 음성이었는데 선수촌 검사 결과 양성으로 바뀌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