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차관, 일본대사 초치...“무례한 발언, 응당 조치 취해달라”

외교차관, 일본대사 초치...“무례한 발언, 응당 조치 취해달라”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7-17 11:32
업데이트 2021-07-17 1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 부적절한 발언에
최종건 “한일관계 발전 노력 폄훼” 비판
초치 사진까지 공개하며 강도 높게 대응
日대사 “본국에 韓 ‘조치 요구’ 보고할 것”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17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전날 보도를 통해 알려진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의 부적절한 발언 논란에 대해 강력 항의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이 17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전날 보도를 통해 알려진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의 부적절한 발언 논란에 대해 강력 항의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17일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강력 항의했다. 주한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가 최근 국내 언론 매체와 가진 자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보도로 파장이 크게 일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공식 대응을 한 것이다. 정부는 이 관계자의 발언을 ‘비외교적’, ‘무례한’ 발언이라며 강도높게 비판하며 초치 사진까지 공개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아이보시 대사가 외교부 청사로 초치됐다. 최 차관은 이 자리에서 최근 주한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가 국내 언론과의 면담 시 우리 정상의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을 크게 폄훼하는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을 한데 대해 엄중히 항의했다. 최 차관은 또 일본 정부가 이런 상황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 가시적이고 응당한 조치를 신속히 취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아이보시 대사는 해당 관계자의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한국 정부의 요구 내용을 즉시 일본 정부에 보고하겠다고 했다.

전날 JTBC 뉴스룸은 지난 15일 일본대사관 고위관계자와의 오찬 면담에서 이 관계자가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썼다고 보도했다. 이후 일본대사관 측은 17일 새벽 아이보시 대사 명의로 한국 외교부 출입기자들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소마 (히로히사) 공사의 이번 발언은 간담 중 발언이라 하더라도 외교관으로서 지극히 부적절하며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이어 “(보도) 즉시 소마 공사에게 확인한 바에 따르면 대화 중에서 보도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은 결코 문재인 대통령님에 대한 발언이 아니었으며, 소마 공사가 간담 상대인 기자님에게 그 자리에서 부적절한 발언이었다고 하고 철회했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말했다. 문제의 발언이 한일 관계에 미칠 파장이 크다고 판단하고 사태 수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도쿄올림픽 개막까지 일주일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이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받아들일지 주목된다. 최근 일본 정부는 방위백서를 통해 독도 영유권 주장을 하고,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놓고도 신경전을 펴왔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