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원도 고교 다니는 서울 학생, 백신 맞으러 강원도로” … 교사들 “백신 휴가 못 써”

“강원도 고교 다니는 서울 학생, 백신 맞으러 강원도로” … 교사들 “백신 휴가 못 써”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7-17 10:00
업데이트 2021-07-17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백신 접종하는 입영예정자
백신 접종하는 입영예정자 12일 오후 서울 동작구민체육센터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7∼9월 현역병 입영 예정자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7.12
연합뉴스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 교사에 이어 오는 19일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등 교육계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다. 학교 내 ‘집단 면역’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만, 일부 학생들이 백신을 맞기 위해 장시간 이동해야 하거나 교사들이 백신 휴가를 쓰지 못하는 등의 문제도 나타나고 있다.

백신 접종 장소가 학생의 거주지가 아닌 학교 소재지 인근으로 배정되면서 일부 학생들은 ‘원거리 이동’의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전국 단위로 학생을 선발하는 특수목적고와 자율형 사립고, 직업계고 등에 다니는 타 지역 출신 학생들이 이에 해당한다. 학교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되거나 방학을 맞아 집으로 돌아갔다가, 백신 접종을 위해 다시 학교가 있는 지역으로 가야 하는 상황이다. 8월 중 실시되는 2차 접종을 위해서도 집이 있는 타 지역에서 학교가 있는 지역으로 이동해야 한다.

각 학교의 백신 접종은 학교 소재지 인근의 예방접종센터에서 이뤄지며 관할 보건소가 학교별 접종일자를 확정한다.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은 안내문을 통해 “지역별 백신 접종 인원을 고려해 백신 배송이 이뤄지므로, 타 센터에서 접종은 불가하다”고 밝혔다. 학부모들은 “기차와 버스, 비행기 등으로 장거리 이동하다가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면 어떡하나”고 우려한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강원도의 한 기숙형 고등학교 3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라고 밝힌 네티즌은 “아이가 기숙사에서 서울 집으로 왔다가 기차를 타고 강원도로 가야 한다”면서 “서울에서 맞을 수 없냐고 학교에 문의했지만 학교나 교육청도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전국단위로 학생을 선발하는 한 직업계고 교장은 “전국 각지로 돌아간 학생들이 그 지역에서 접종할 수 있게 했으면 좋겠지만 상황이 그렇지 못해 안타깝다”면서 “접종 하루 전에 학생들을 오도록 해 기숙사에서 머물게 하고 다음날 버스를 대절해 이동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교사들은 ‘백신 휴가’를 사용하기 어렵다고 입을 모은다. 교육당국은 대체 강사를 투입하도록 했지만 강사를 구하지 못해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 교사들이 백신을 맞고도 쉬지 못한 채 출근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교사가 백신을 맞는 당일이나 다음날 이상 반응으로 쉬어야 할 경우 원격수업에 공백이 발생하기도 한다. 서울 강북구의 한 초등학교 학부모는 “16일 담임 선생님이 백신을 맞아, 매일 하던 화상수업을 하지 못하고 온라인 학급방에 올라온 숙제를 하는 것으로 대체됐다”고 말했다.

교사들의 백신 접종이 8월 말까지 이어지는 상황에서 개학 일정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서울의 한 고등학교 교장은 “2차 접종을 완료한 뒤 2주 뒤에야 교사들의 집단 면역이 생겼다고 볼 수 있는데, 결국 8월 말에 예정된 개학일에 맞추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학교는 교사들의 백신 접종 일정을 고려해 2학기 개학 일자를 연기하기도 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