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헌절 메시지 낸 최재형 “대통령도 헌법 아래”

제헌절 메시지 낸 최재형 “대통령도 헌법 아래”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7-16 15:01
업데이트 2021-07-16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방문해 이준석 대표와 면담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2021. 7. 1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를 방문해 이준석 대표와 면담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2021. 7. 1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감사원장직을 내려 놓은 지 17일 만에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한 최재형 전 원장이 16일 “대통령도 헌법 아래”라면서 “헌법정신을 회복해야 한다”는 제헌절 메시지를 내놨다. 최 전 원장이 대선 출마를 기정사실화하고 입당을 한 뒤 처음으로 낸 정치적 메시지다.

최 전 원장은 이날 공보팀을 통해 ‘대통령도 헌법 아래, 헌법에 충성하고, 국민을 섬기겠다’는 제목의 제헌절 메시지를 공개했다. 최 전 원장은 “이번 제헌절은 저에게는 너무나 특별하게 다가온다. 40년 가까운 세월을 헌법조문과 함께 살아온 제가 낯선 정치의 길로 들어서는 순간이기 때문”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지금의 헌법은 지난 87년 당시 국민적 공감대 속에서 여야의 정치권이 합의한 헌법”이라면서 “하지만 지난 세월 돌이켜 보면 이 나라의 정치가 과연 헌법정신을 그대로 실천해왔는지 많은 의문이 드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흔히들) 우리 정치의 끊임없는 갈등과 반복, 극한적인 투쟁이 제왕적 대통령제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저는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헌법이 제왕적 대통령제이기 때문이 아니라 헌법이 규정한 대통령제를 제왕적으로 운영해왔기 때문”이라고 일갈했다.

최 전 원장은 “그동안 통치행위는 헌법과 법률이 정한 권한 밖에서 행사된 경우가 많았다”면서 “헌법에 규정된 제청권이 제대로 행사되지 않았고 국가의 정책수립이나 집행과정에서 통치자의 의중에 따라 적법한 절차가 지켜지지 않았으며 헌법과 법률에 정해진 권한을 넘어선 인사개입도 많았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그 결과 공직자들이 국민보다는 정권의 눈치를 보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고 짚었다.

마지막으로 최 전 원장은 “헌법정신을 다시 회복해야 한다. 법치주의를 제대로 세워야 한다”면서 “저는 헌법정신을 지키고 법치주의를 정착시켜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헌법대로 국정을 운영해보지도 못한 상황에서 개헌을 통한 권력구조 변화를 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도 전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