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주 사립고 ‘유령직원’ 수두룩, 전수조사 촉구

 광주 사립고 ‘유령직원’ 수두룩, 전수조사 촉구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7-17 00:00
업데이트 2021-07-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광주 한 사립고등학교가 유령직원을 정규직 사무직원으로 등록해 급여를 부당 수령한 의혹으로 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관련 단체들이 재발 방지를 위해 전체 사립학교를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광주지부는 16일 “D고교의 행정실 유령직원 논란은 해당 학교와 재단 만의 문제라고 볼 수 없다”며 “교원들과 달리 사립학교 행정직원들의 채용 문제가 광주 사립학교 내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학교법인 이사장과 설립자의 6촌이내 친인척 관계에 있는 행정직원이 1명 이상 재직중인 학교가 광주에 10개 학교(10명)에 달할 정도로 폐쇄적이고 불투명한 채용이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유령직원 채용을 통해 교비를 횡령하거나 법인 일 처리를 위해 학교에 행정공백을 발생시키는 등의 상황을 결코 좌시해서는 안된다“며 ”사립학교를 관리·감독해야할 의무가 있는 광주시교육청은 D고교 감사를 철저히 진행해 엄벌하고 광주 관내 사립학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광주교사노동조합도 보도자료를 통해 “D고교 유령직원 사례 외에도 자체 조사 결과 퇴임한 이사장 운전기사가 알고 봤더니 행정실 소속직원이었다는 사례부터 행정실 직원을 이사장 농장에서 일을 시킨 학교법인, 근무중 골프를 치러 나가는 ‘황제 행정실장’ 휴일마다 근무한 것으로 속이고 초과근무수당을 받은 행정실장, 이사장 친인척을 초고속 승진시킨 학교 등 사립학교의 부패 백태가 다수 확인됐다”고 공개했다.

한편 D고등학교 ‘유령직원’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내사에 착수했다. 또다른 사립학교 이사장도 교원 수당 등을 정기적으로 상납받는 등 각종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