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에는 김동연 띄우는 김종인 “尹비전 없고 崔 막연”

이번에는 김동연 띄우는 김종인 “尹비전 없고 崔 막연”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7-16 10:50
업데이트 2021-07-16 1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일 책 나오면 인식 달라질 것”
3년 전 만나 조언했던 일화도 소개

이미지 확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킹메이커’라고 불리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번에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두고 “현실 의식이 아주 잘 돼 있다”며 띄우기에 나섰다. 한때 ‘별의 순간’을 언급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비전을 못 보여줬다”고 평가했고, 국민의힘에 입당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대해선 “막연한 소리만 해서는 국민을 설득할 수 없다”고 짚었다.

김 전 위원장은 16일 CBS 라디오에 나와 “초창기 지지도 하나만 갖고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착각을 하면 안 된다”며 윤 전 총장의 초반 행보를 비판했다. 그는 “내가 대통령이 되면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면서 그쪽을 향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했다. 그런데 그걸 전혀 하질 못했다. 그러는 동안 시간을 많이 소비해버리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4월 7일 (윤 전 총장과) 만나기로 했다가 깨져버렸는데, 그때 만났으면 여러 가지로 많이 얘기해 줬을 텐데 그럴 기회가 없어져 버린 것”이라고 말했다.

최 전 원장에 대해서도 “자기 나름대로 정치에 왜 참여하는지 분명하게 얘기한 게 없다”며 “막연한 소리만 해선 국민을 설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당이라는 것은 항상 밖에 근사한 사람이 있으면 욕심을 내는데, 일단 데려오고 나면 책임을 지는 데가 아니다”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특히 김동연 전 부총리를 높게 평가했다. 그는 “현실에 대한 인식이 아주 잘 돼 있다”며 “(책이) 나오면 김 전 부총리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달라질지도 모른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김 전 부총리는 오는 19일 ‘대한민국 금기 깨기’라는 책을 출간한다.

약 3년 전 김 전 부총리에게 “경제 대통령에 대한 요구가 세질지도 모르니 준비를 철저히 해 보라”고 조언했다면서 “본인도 열심히 준비했다”고 전했다.

김 전 부총리가 ‘게임 체인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럴 수도 있다”며 “늦게 출발하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그럴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