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은 기준금리 동결… 새달부터 통화정책 조정 검토

한은 기준금리 동결… 새달부터 통화정책 조정 검토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7-15 17:34
업데이트 2021-07-16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통위 15개월 만에 ‘금리 인상’ 의견 나와
“경제회복세 지속된다면 연내 인상 가능”

기준금리 年0.5% 유지
기준금리 年0.5% 유지 이주열(가운데)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서울 중구 한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금통위는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
뉴스1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다음달부터 통화정책 완화 정도 조정을 검토한다.

금통위는 15일 연 0.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금통위원 7명의 만장일치로 금리 동결이 의결됐던 전과 달리 이날 회의에선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소수 의견(고승범 위원)이 나왔다. 금통위에서 소수 의견이 나온 것은 지난해 4월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금통위 회의 직후 가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있지만 경기 회복세, 물가 오름세 확대, 금융 불균형 누적 위험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다음(8월) 금통위 회의부터는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이 적절한지 않은지를 논의하고 검토할 시점이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올해 남은 금통위 통화정책 방향 결정 회의는 8월과 10월, 11월 등 모두 세 차례다. 8월 회의에서 논의를 시작해 10월에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금통위는 지난해 5월 기준금리를 연 0.5%로 결정하고 나서 1년 넘게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저금리로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면서 자산가격 거품, 가계대출 급증 같은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커졌다. 이 총재는 “최근 경제 주체들의 위험 선호가 지속되면서 차입에 의한 자산투자가 이어졌다”며 “저금리가 장기간 유지될 것이라고 하는 기대가 유지되는 한 거시건전성 규제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최근 추세가 보여 준다”고 진단했다. 특히 ‘집값 고점론’에 대해선 “수도권은 다른 나라에 비해 (집값이)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며 “주택가격 상승이 부채 증가와 밀접히 연결됐다는 점, 차입에 의한 자산 증가 비율이 높은 점은 다른 나라와도 대비되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그는 최근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최근 개선세를 보이던 민간소비가 일정 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부의 방역 대책과 백신 접종 확대, 추가경정예산(추경) 효과 등이 더해지면 경기 회복세를 크게 훼손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지난 5월 한은이 전망한 4% 수준에 부합할 것으로 내다봤다.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해서는 “8월 인상을 결정한 바 없다. (금리 인상 시점은) 코로나19 상황에 달려 있고, 면밀히 지켜볼 것”이라면서도 “전체적인 경제 회복세가 지속된다면 연내 인상은 가능하지도 않겠나 보고 있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21-07-16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