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북, 유튜브 맞서 콘텐츠 유치전… 크리에이터에게 1조원 넘게 쏜다

페북, 유튜브 맞서 콘텐츠 유치전… 크리에이터에게 1조원 넘게 쏜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7-15 21:50
업데이트 2021-07-16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커버그 “최고 플랫폼 구축 위해 투자”
NYT “빅테크 기업 간 군비경쟁의 서막”

페이스북이 2022년까지 콘텐츠 창작자(크리에이터)들에게 10억 달러(약 1조 1440억원)를 지급한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특히 스트리밍, 짧은 동영상 크리에이터들에 대한 보상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 틱톡 등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포석으로 평가된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우리는 수백만명의 크리에이터들이 생계를 꾸릴 수 있는 최고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싶다”면서 “훌륭한 콘텐츠를 만든 크리에이터들에게 보상하기 위해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는 새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선언했다. 그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투자를 처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를 확대하게 돼 흥분된다”고 덧붙였다.

CNBC는 페이스북이 ‘릴스 서머 보너스’(Reels Summer Bonus)와 같은 기간 한정 보상 프로그램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틱톡 콘텐츠와 비슷한 릴스는 인스타에서 공유하는 세로형 짧은 동영상을 말하는데, 인스타는 올해 말까지 특정 목표를 달성한 릴스 크리에이터에게 돈을 주는 일종의 보너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페이스북 동영상이나 라이브스트림 게임을 하는 크리에이터에게도 콘텐츠 전파 역량에 따라 월별 보너스를 정산하는 방식도 이 회사는 검토하고 있다. 인스타는 올여름, 페이스북은 가을쯤 전용 공간을 만들어 크리에이터들이 받을 수 있는 보상의 범위를 안내할 계획이다.

뉴욕타임스는 페이스북의 이번 발표를 ‘인플루언서 구애를 위한 빅테크 기업 간 군비 경쟁의 서막’이라고 평가했다. 유튜브와 틱톡이 크리에이터들에게 보상하는 프로그램을 가동, 급성장을 이루자 페이스북도 가세하고 있다는 것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21-07-1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