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5~59세 백신 예약 ‘뒷문’ 있었다

55~59세 백신 예약 ‘뒷문’ 있었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7-15 21:30
업데이트 2021-07-16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작 시점 30분 전부터 ‘우회 예약’ 완료
접종추진단 “시스템 점검 중 접속 열려”
사전 예약 개시 직후 1시간 동안 ‘먹통’

55~59세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14일 재개된 가운데 시작 시점인 오후 8시 전에도 사전예약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다른 링크를 이용해 ‘우회 접속’할 수 있는 이른바 ‘뒷문´이 존재했던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날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예약 시작 30분 전부터 ‘백신 예약이 지금 가능하다. 이미 부모님이 맞으실 백신 예약을 마쳤다’는 내용의 글이 연이어 올라왔다. 글을 적은 이용자들은 방법을 묻는 다른 이용자들에게 “8시부터라는 걸 믿지 말고 지금 바로 여기로 들어가면 된다”며 링크 하나를 소개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홈페이지의 ‘예약정보입력’ 페이지로 곧바로 연결돼 문제없이 예약할 수 있었다.

반면 오후 8시 전에 일반적인 방법으로 사전예약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코로나19 접종예약 준비 중입니다. 잠시 후 오후 8시부터 예약이 시작됩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떴다. ‘정문’은 걸어 잠그고 ‘뒷문’을 열어 놓는 바람에 오후 8시부터 예약할 수 있다는 안내만 믿고 기다린 예약자들만 억울해진 셈이다. 게다가 사전예약 개시 직후 다수가 일시에 접속해 1시간 동안 접속 지연까지 발생한 상황이었다.

15일 정우진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시스템관리팀장은 “예약 직전에 1시간 30분가량 시스템을 점검하느라 메인 페이지 접속은 막고 ‘인덱스 페이지’를 열었는데, (이로 인해) 오후 8시 전에 별도 주소 정보로 접속하면 예약으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접종예약을 우선적으로 진행했을 때의 이득이 그렇게 크지 않다고 판단해 이런 식으로 예약된 경우도 유효한 것으로 일단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선착순 예약’으로 55~59세 185만명 예약분이 조기에 마감된 지난 12일에도 이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특정 포털에 백신 예약조회를 입력하고 의료기관 찾기를 누르면 대기 없이도 백신 사전예약을 할 수 있다는 글이 올라온 바 있다. 정 팀장은 “취약점을 파악하고 다음 예약 시 차단 조치 등을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1-07-16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