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만난 윤석열, 지지율 하락에도 독자 행보

반기문 만난 윤석열, 지지율 하락에도 독자 행보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7-16 01:38
업데이트 2021-07-16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潘, 당시와 지금 상황 다르다고 말씀”
최재형 겨냥해선 “각자 판단·선택 존중”
내일 5·18 민주묘지 참배로 호남에 구애
반면교사 삼을까
반면교사 삼을까 야권 대선주자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이 15일 서울 종로구 반기문재단을 찾아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을 맡은 반 전 총장은 신속한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한국 경제의 사활이 달렸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5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며 독자 행보를 이어 갔다. 두 사람은 기존 양당 구도와 거리를 둔 채 정치권에 발을 들였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반 전 총장이 지지율 1위를 기록하다 대권 도전 3주 만에 지지율 하락으로 중도 하차한 만큼 시기가 미묘하다는 얘기도 나온다. 윤 전 총장은 이날도 당장 국민의힘에 입당할 의사가 없음을 다시 한번 못박았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반 전 총장을 예방해 외교와 안보 등 현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반 전 총장을 예방한 뒤 “(반 전 총장이) 갑작스러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결정이 있었던 사정이 지금과는 다르다는 말씀 외에는 없었다”고 했다.

입당과 거리를 둔 채 독자 행보를 걷는 윤 전 총장이 반 전 총장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거대 정당의 러브콜을 뿌리치고 있는 데다 윤 전 총장의 지지율도 최근 하락세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반 전 총장도 독보적인 지지율 1위를 기록하다 귀국 후 지지율 하락으로 대권 도전을 포기했다. 윤 전 총장은 ‘제2 반기문이란 비판도 나온다’는 질문에 “비판은 자유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존중하겠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국민의힘에 입당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관련해 “정치하는 분들의 각자 상황에 대한 판단과 선택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불리를 떠나 손해가 있더라도 한 번 정한 방향에 대해서는 일관되게 걸어가겠다고 말씀드렸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17일 광주를 찾아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다. 이어 5·18 희생자 유족들과 차담회를 열고, 5·18 당시 시민군과 계엄군이 대치했던 옛 전남도청 청사 본관 앞도 찾을 계획이다. 대전에 이은 두 번째 지방 일정으로 호남 민심을 잡고 반전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7-16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