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과 통화한 최재형…국민의힘 입당에 속도 낼까

이준석과 통화한 최재형…국민의힘 입당에 속도 낼까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7-13 19:45
업데이트 2021-07-13 1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재형, 부친상 조문 감사인사로 직접 전화
이준석 “빠른 시일 내 만나뵙기를 기대”
최재형, 국민의힘과 거리 좁히기…尹과 차별화
이미지 확대
퇴임 후 첫 만남
퇴임 후 첫 만남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8일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부친 최영섭 예비역 해군 대령의 빈소에서 나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3일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부친상 조문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다. 형식은 감사 인사지만 최 전 원장의 국민의힘 입당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에서 정치적 의미가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 전 원장 측 김영우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도 이날 “최 전 원장은 정당정치가 아니고는 대의민주주의를 하기 어렵다는 생각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밝히며 최 전 원장의 입당에 힘을 실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이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부친상 조문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다. 두 사람은 조만간 직접 보자는 등의 인사를 나눴다고 한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빠른 시일 내 대외협력위원장인 권영세 의원님을 먼저 만난 뒤 비슷한 절차로 최 전 원장을 직접 만나 뵐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최재형 전 감사원장 부친 빈소로 향하는 이준석 대표
최재형 전 감사원장 부친 빈소로 향하는 이준석 대표 최재형 전 감사원장 부친 빈소로 향하는 이준석 대표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오후 조문을 하기 위해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부친 최영섭 예비역 해군 대령 빈소로 향하고 있다. 2021.7.8 [국회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최 전 원장의 행보는 입당에 거리를 두고 있는 윤 전 총장과는 사뭇 다르다. 최 전 원장 캠프 상황실장인 김 전 의원도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입당 여부와 시기는 중요한 문제인 만큼 심사숙고하고 있고 또 국민들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이 3선 출신으로 국민의힘과 접점이 많은 김 전 의원을 영입한 것도 입당을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권 의원도 최 전 원장 측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는 만큼, 조만간 양측의 만남이 있을 것이란 관측이 많다.

정치행보를 시작하자마자 국민의힘과 접촉면을 넓히고 있는 최 전 원장은 윤 전 총장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김 전 의원은 “1·2위를 달리고 있는 여야의 대권 주자들을 보면 과연 대한민국을 치유하고 고칠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면서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지도자, 통치자는 통합과 치유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른바 ‘반문(반문재인)’ 행보를 보이는 윤 전 총장과는 다른 행보로 경쟁력을 다지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최 전 원장은 우선 참모진을 구하고 서울 여의도의 한 공유오피스에 대선 캠프 사무실을 알아보는 등 캠프를 꾸리는 데에 집중할 계획이다. 김 전 의원은 통화에서 “입당을 포함해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 중”이라면서 “우선 각 분야에서 좋은 분들을 많이 모셔 도움을 받아 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