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대선 나섰던 ‘강원 대표’ 최문순 “이제 후배 정치인에 임무 넘긴다”

與대선 나섰던 ‘강원 대표’ 최문순 “이제 후배 정치인에 임무 넘긴다”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7-13 16:56
업데이트 2021-07-13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최문순 강원지사가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공명선거·성평등 실천 서약식 및 국민면접 프레스데이 사전행사인 ‘너 나와’에서 후보자들에게 나눠 줄 감자 바구니를 보여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최문순 강원지사가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공명선거·성평등 실천 서약식 및 국민면접 프레스데이 사전행사인 ‘너 나와’에서 후보자들에게 나눠 줄 감자 바구니를 보여주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이제 후배 정치인들에게 그 임무를 넘긴다”며 소회를 밝혔다.

최 지사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우리 강원도가 정치적 변방에서 벗어나는 것을 오랫동안 꿈꿔왔다. 이번에 그 꿈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첫 발을 디디는 용기를 제공했다는데 만족하고자 한다”면서 이처럼 밝혔다.

최 지사는 또 “좀 더 일찍, 좀 더 치열하게 준비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면서 “하지만 인구3%의 강원도에서도 충분한 준비와 좋은 정치적 콘텐츠로 대선에 나선다면 얼마든지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최 지사는 “이제 후배들이 저보다 조금 더 앞으로 나아가고 강원도민들께서 결집된 정치적 힘을 축적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지사는 이날 도청 기자실에서 가진 간담회에서도 “경선 후보들 사이에 합종연횡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강원도의 이익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선은 프레임 전쟁인데 이미 전국적인 프레임이 갖춰져 있다 보니 주민의 생활을 돌보는 정책을 가지고는 한계가 있었다”며 “이 같은 경선 방식이나 프로세스는 이제 바뀌어야 한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최 지사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지사직 이후의 행보에 대해 “내가 큰 정치인도 아니고 정계은퇴라고 표현하는 것도 우습고, 일단 후배들이 많이 커 올라왔으면 하는 뜻으로 의견을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최 지사는 “저야 나이도 있고, 1년의 시간이 있으니 열심히 해보겠다”라고 덧붙였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