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철호 울산시장, 현대차·현대중공업 임단협 타결 촉구

송철호 울산시장, 현대차·현대중공업 임단협 타결 촉구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07-13 15:51
업데이트 2021-07-13 15: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사 대표 만나 “협상 조속히 마무리 해 지역경제 활력에 앞장 서달라”

이미지 확대
송철호 울산시장이 13일 현대중공업 노조 사무실을 찾아 노조 간부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울산시 제공.
송철호 울산시장이 13일 현대중공업 노조 사무실을 찾아 노조 간부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울산시 제공.
송철호 울산시장이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을 잇달아 찾아 조속한 임단협 타결을 촉구했다.

송 시장은 13일 오전 7시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하언태 대표이사, 이상수 노조지부장 등 노사 대표를 각각 만난 자리에서 “대승적 차원에서 임금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2년간 무분규 임단협 타결을 끌어냈지만, 올해는 노사 타협점을 찾지 못해 파업 예고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현대차 노사가 임단협을 조속히 마무리해 지역 내 부품 협력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역 경제가 활력을 되찾기를 바라고 있다.

시는 또 노사 갈등을 빚는 현대중공업도 대화와 양보로 원만한 임금 협상을 마무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송 시장은 이날 오후 현대중공업도 찾아 한영석 사장, 이용우 노조 수석부지부장 등을 잇달아 만나 “임금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산업재해 발생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송 시장은 지난 6일부터 크레인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조경근 노조 지부장과는 전화 통화로 이런 뜻을 전했다.

이와 별도로 송 시장은 이날 시민과 현대차·현대중공업 노사를 대상으로 담화문도 발표했다.

그는 담화문에서 “코로나19 사태와 장기 불황 등 지역경제 상황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거대 사업장의 노사 대립은 회사뿐 아니라 지역경제 어려움을 가중한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대차는 2년간 무분규 임단협 타결을 끌어내는 등 노사 상생의 희망적인 모습을 보였고, 현대중공업도 최근 수주 릴레이가 이어지면서 재도약의 기대감을 주고 있다”며 “울산경제의 긍정 요소들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노사 상생 노력에 그 어떤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현대차와 현대중공업 노사는 대승적 차원에서 큰 충돌 없이 임단협을 조속히 마무리하도록 현명한 결단을 해달라”라고 호소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